창의력을 채우는 놀이 수학 : 도형편 - 엄마랑 놀면서 키우는 수학 자신감
장지은 지음 / 넥서스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넥서스- 창의력을 채우는 놀이수학 도형편>

으아아~~ 드디어 제가 원하던 수학책을 만나보게 되었어요.

그동안 아이와 수학을 해오면서

제일 어렵게 느껴졌던 부분이 도형부분이에요.

도형은 아이가 유아때까지만해도 블럭도 좋아하고

유명 교구수업도 받아보아서 자연스레 잘할 것 같았어요.

그렇지만 현실에서는 아니더라구요.

지금 3학년 수학을 예습중인데..

이등변삼각형이나 변에 대한

길이 구하는 문제가 나와도 버벅버벅...

마주보는 변의 길이가 왜 같은지 기초개념이 없어서 그런지

도형문제만 나오면 어려워해요.

그래서 수학교재들을 많이 찾고 또 많이 풀어보았는데,

저는 수학을 문제풀이로 계속 푸는 것 보다는

직접 아이에게 수학의 개념을 알려주고 싶었어요.

우선 개념을 알아야 활용이 잘 될 것 같아서요.

그런데 이번에 책세상맘수다카페의

서평이벤트로 만나 본

넥서스 출판사의 창의력을 채우는 놀이수학 -도형편-

책은 바로바로 제가 원하던 ~!! 수학책이네요.

저와 아이가 함께 직접 수학개념에 대해 만들어보면서

학습이 아닌 놀이로 접근하는 방식~!

이렇게 하니 아이도 즐거워하고

거부감을 드러내지도 않았어요~



창의력을 채우는 놀이수학 도형편 책에는

2학년에서 6학년까지의 도형개념들을

직접 만들어 볼 수 있는 커리큘럼이 있어요.

사실 처음엔 놀이수학이라해서

초등저학년부분인 줄 알았는데,

실제로 받아보니 5~6학년에서

어렵게 느끼는 전개도관련도 있었어요.

저희 조카도 전개도 할 때

전개도 만드는 부록이나 교구도 따로 사기도 했었는데

이 책에는 그 전개도들이 부록에 있어서 넘 든든하네요.



제일 먼저 눈에 들어온 건 평면도형들이었어요.

아이가 3학년이 되다보니 평면도형들의 특징을 알아놔야해서요.

책을 보면 주제별로

개념이해-직접체험-확장하기-융합지식

이런 식으로 되어있어요.

개념이해에서는 평면도형들의

기본적인 특징들을 배워볼 수 있었어요.

직접 아이가 색칠해보면서 도형들의 생김새를 익힐 수 있고,

직접체험하는 곳에서는 부록에 있는 도형낱말카드들로

아이와 도형의 이름과 도형의 특징도 맞추는

퀴즈게임으로 활용해보았어요.

책에 활용하는 부분도 가이드로 나와서

홈스쿨링수학교재로 딱인 것 같아요.


평면도형을 우선 눈으로 익히면 될 줄 알았던 저의 착각~!!

이래서 수학은 엄마표로 해주기가 어려웠나봐요.

책에서도 평면도형의 종류와 특징을

각을 통해서도 연계해주어요.

이 각도에 관한 페이지는 따로 있어요.

그래서 아이와 평면도형을 학습하면서

각도에 관한 챕터도 함께 활용했어요.

삼각형의 다양한 여러종류들(정삼각형,직각삼각형,예각삼각형등)

사각형의 다양한 여러종류들(정사각형,마름모,평행사변형,사다리꼴등)

페이지를 보면

앞면엔 도형의 이름과 그림으로 표현한 특징

바로 뒷면엔 도형들의 설명이 되어있어서

이 부분을 자르면 낱말카드로 활용할 수 있었어요.

설명도 아이의 눈높이에 맞게 간결하게 되어 있어서

아이가 학습하기에 부담감이 없는 점이 정말 마음에 들어요.

도형의 기초인 점,선,면, 각도 변등 기초개념도 알려주고

또 평면도형에서 먼저 익혀야할 각도에 대해서도

부록과 함께 있어서

직접 아이와 각도를 체험해 볼 수 있어요.

책에서 그림과 글만 보고는 익히기가 힘들었을텐데,

이렇게 하나하나 부록에 수학활동자료들이 있어서

정말 엄마표수학하기 딱이에요.

아이만의 각도기가 뒷면 부록에 큼지막하게 있어요.

각도기를 직접 만들어보고

예각과 둔각, 직각에 대해서도 직접 만들어보면서 체험했어요.

각도기 부록자료로 활용해보니

아이가 글로 학습하는 것보다 훨씬 큰 효과가 있었어요.

역시 아이라 그런지 저와 함께 놀이처럼 진행하는게 좋은가봐요.

예각과 둔각에 대해 알지 못했었는데

각도기로 직접 각도를 만들어보고 책에서 활용하니

제가 100번 설명하는 것보다 편합니다~~

예각과 둔각 직각등을 배우고나서

본격적으로 평면도형들에 대해서 낱말카드들을 활용해보았어요.

이 카드들도 책에 다 들어있어요 ~

아이와 함께 놀이로 하니 아이도 즐거워하고

또 기억에도 잘 남는다고 해요.

이게 바로 놀이학습의 효과인가 봅니다.





융합코너에는 주제에 연관된 다양한 정보들이 있어요.

점,선,면,에 관련되서는 예술가 이우환님의 글이 나오고

평면도형에 관련되서는

점,선,면을 활용해서 조각품을 만든

알렉산더 칼더라는 조각가 이야기가 나온답니다.

요새 책들을 보면 융합식의 도서들이 많이 나오는 추세더라구요.

한 영역뿐만이 아닌 모든 교과목들이

서로 융합이 되는 추세라

이렇게 융합관련 코너가 있는 것도 마음에 들어요.

아이와 3학년에 올라가면서

도형에 대한 부분이 막막했는데,

창의력을 채우는 놀이수학책으로

아이와 도형에 대한 두려움을

잘 극복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엄마랑 놀면서 키우는 수학자신감~!!

놀이수학으로 쉽고 재미있게

엄마표수학 하시는 분들에게 꼭 추천드립니다.

<이 도서는 책세상맘수다카페를 통하여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쓴 저의 주관적인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