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 건강? 또 다른 문화 한류를 이끄는 한식 - 한식으로도 한류 열풍을 일으킬 수 있다고? 초등융합 사회 과학 토론왕 82
이상미 지음, 김창희 그림 / 뭉치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뭉치-또 다른 문화 한류를 이끄는 한식>

얼마전에 TV에서 본

'김치의 날'에 관련된 방송을 본 적이 있어요.

다큐프로그램이었는데 거기서 미국에서 '김치의 날'이

정식으로 제정되었다는 방송이었어요.

발의를 하신 분도 한국인이시라

더 반갑게 방송을 보았었던 기억이 나네요.

이렇게 저 멀리 외국에 나가서도

한류를 알리기 위해 노력하시는 분들이

너무 고맙게 느껴진 경험이었어요.

한류문화~

이제는 한류문화가 영화나 음악 음식등

예전보다는 널리 알려진 느낌이에요.

이번에 책세상맘수다카페에서 만나게 된..

뭉치출판사의

맛? 건강? 또 다른 문화 한류를 이끄는 한식

이라는 책을 읽어보게 되었습니다.

이책은 초등융합 사회과학부분 토론왕시리즈 중 하나에요.

처음엔 단행본인 줄 알았는데 한식이외에도

81권의 다양한 주제들도 있었어요.

그 중 82권 '한식' 편입니다.

차례를 보면 1장부터 5장까지 스토리가 이어져요.

그 스토리안에서 자연스럽게 전통음식들과

새로운 음식등을 소개해주는데

하나의 챕터가 끝나면

관련된 주제로 토론을 할 수 있게

<토론왕 되기!>라는 활동페이지가 있어요.

매칭하는 것도 있고 직접 의견을 써보기도하고

빈칸채우기나 낱말퍼즐도 있어서

아이가 어려워하지않고 재미있게 풀어보았답니다.

또 뒷부분에 신나는 토론을 위한 맞춤 가이드가 있는데

제가 아이와 책을 읽으면서 제일 도움이 되는 부분이었어요.

토의와 토론의 차이점?! 을 구체적으로 알려주고

올바른 토론을 하게끔 가이드라인이 있어요~

토론책이라해서 좀 딱딱한 이야기라 생각하시면 아니되어요~

이야기는 할머니댁에 간 정식이가

집 안의 도자기를 만져보다가

과거로 가게되는 이야기로 시작된답니다.

그러면서 과거의 댕기머리를 한 '한식'이를 만나게 되어요.

이렇게 한식이를 만나게 된 후로

우리의 대표음식들을 알게 되어요.

한국하면 떠오르는 대표적인

"김치~~~"죠~~

김장을 하는 재료들의 과정부터 김치담그기까지

이야기로 알려주는데

김장을 하는건 번거로운 과정도 많고 힘도 들지만

동네사람들과 모이기도 하고 서로 함께 협동하면서 정도 나누는

우리 고유의 문화풍습이 김장하는 이야기에서 비쳐진답니다.

지금은 저도 김치를 주문해서 사 먹지만

어렸을 때만해도 저희 엄마도 동네분들과

김장을 하시곤 하셨었어요.

김장하는 날에는 수육을 많이 끓여서

김치와 굴을 넣어 다 함께 나누어먹는 잔칫날이었죠~

그래서 아직도 그 때의 좋은 기억들이 남아있어요.

지금 저희아이는 그런 추억들은 없지만

그림책으로나마 모두 함께하는 김장하는 모습을 접하게 되네요~

책 중간중간에는 깨알정보들이 함께 있어요.

제가 앞서 말씀드렸던 '김치의 날'에 관련된 내용이

책에도 담겨져 있어요.

또 김장문화라는 이야기도 담겨져 있는데

김장이 인류 무형 문화유산이라는 건 처음 알게 되었어요.

그리고 김장에 필요한 도구들도 그림과 함께 나와있어요.

지금은 잘 쓰지않는 도구들도 있는지라 아이는 생소했나봐요

처음엔 이름도 생소하다고 돌절구는 떡방아찧는거라면서 하하하..

그래도 책으로 읽고나서 한 번더 알아보는 활동지도 풀어보고~

사진으로도 찾아보는 활동도 해보았어요~


저는 방송으로 봤지만 기사에도 떠 있네요.

김치의 날을 제정할 수 있게 힘써 준 분들이

정말 대단하신 것 같아요.

이렇게 한 발짝씩 한류를 알리다보면

우리나라의 한식을 많이 알릴 수 있을 것 같아요.

책 중간에 세계 주요 도시별 인기 한식 메뉴도 있어요.

중국 베이징/미국 뉴욕/아랍 두바이 등

여러 국가에서의 인기 한식메뉴들이 나온답니다.

보통은 비빔밥이 많고

삽겹살도 은근 순위에 있어서 의외였어요 ㅎㅎ

물론 저도 삼겹살을 좋아하지만

보통 서양인들이 먹는 육류방식이랑 삼겹살은

좀 많이 다른 것 같아서요~

또 해외에 있는 현지인 대상으로 한 리서치결과로

해가 갈 수록 점점 한국 음식에 대해

알아가는 수가 많아지는 걸 보니 넘 기분이 좋네요.

이렇게 조사결과같은 정보들도 있어서

아이와 실제로 토론식으로 말해볼 때

이런 자료의 결과로 넣어서 말해보는 연습도 해보았어요.

실제로 토론할 때 통계자료가 있으면

상대방에게 신뢰를 얻을 수 있어서

저도 예전에 토론하던 때 자료를 많이 이용했던 생각이 나네요.

자기의 생각도 중요하지만

실질적인 통계자료가 있으면

제 의견에 신뢰를 좀 더 얻을 수 있어서요.


그 뒤로도 많은 우리음식들이 소개되어요.

정식이와 한식이는 다시 도자기를 만져서

현재의 대한민국으로 오게된 후,

지금 우리가 마주하는 한국 음식들을 알게 되어요.

그 중에는 치킨과 떡볶이 김밥이나 부침개들도 있어요.

치킨의 역사연표나 곰탕 비빔밥등

다양한 볼거리들도 가득하구요.

토론하는 책이라서 그런지 사실적자료들이 많이 있어서

아이가 실제로 토론하는데에 연습하는데 정말 많이 도움되어요.

제가 생각해오던것과는 다른 내용들이 많아서

저도 책을 재밌게 읽었어요~


아이의 생각을 들어보는 시간~~

중간중간에 토론을 직접 해볼 수 있는 활동들 중에서

-비빔밥을 세계에 더 알릴 방법은 없을까?-편이에요.

비빔밥을 알리는데에 저희 아이는

비빔밥을 먹는 먹방을 찍으면서 맛있게 먹는 팁이나

이벤트를 열어서 직접 외국인들에게 먹어볼 수 있는

당첨권을 준다고 했어요~

역시 시대의 흐름에 따른 각자의 생각이 있지만..

이렇게 방송으로까지 할 줄은 생각지도 못했어요. ㅎㅎ

그래도 아이의 생각이니 존중해줘야겠죠~~?! 하하하..

책안에 토론과 토의의 다른 점과

올바른 토론을 하는 방법이 나와있어서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이걸 제가 설명하라하면 참...음... 어렵네요~

그래도 초등융합 토론왕책에는

이렇게 토론을 하는 팁까지 나와있어서

토론을 해보는데 부담스럽지 않고 수월했던 점이 너무 좋았어요.

이번엔 다른 주제의 활동지에요.

한식을 알리고자하는 아이만의 레시피랍니다.

김치송편이라고 해요.

안에는 김치를 다져서 넣고 만든다는데...

맛이..상상은 잘 안가지만

그래도 아이의 의견이니 편견을 가져서는 안되겠죠~~?!

이렇게 아이와 한식에 대해서 알차게 책을 읽어보았어요.

아직은 아이가 토론이라는

수업이나 활동을 해 본적은 없지만

고학년조카를 보면 수행평가나 학급활동으로

토론주제를 놓고 과제를 하던데,

미리미리 아이와 차근차근 토론해보는

연습을 해보아야겠어요.

한식에 대한 토론이라서 아이도 많이 어려워하지않고

재미있게 읽어보고 의견을 말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초등 융합 사회과학 토론왕

맛? 건강? 또 다른 문화

한류를 이끄는 한식 책으로

재미있는 토론을 해보시는 걸 추천드려요~~

<이 도서는 책세상맘수다카페를 통하여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쓴 저의 주관적인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