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한 장 초등과학 365 - 과학과 친해지는 탐구생활 교과서
치바 가즈요시 지음, 허영은 옮김, 유우종 감수 / 한빛라이프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빛라이프-하루 한 장 초등 과학 365>

책세상맘수다카페에서 서평이벤트로

한빛라이프의 과학과 친해지는 탐구생활 교과서

하루 한 장 초등과학 365

책을 만나보게 되었어요.

이 책은 과학 유투버<이과형> 추천도 받고

초등과학 교과도 반영되었다고 해서

너무너무 기대되었었어요.

이과형채널에 보면

과학에 관련된 영상들이 있었어요.

채널영상중에 계란 후라이를 통해서

과학적으로 알려주는데 새삼 깨달았네요 하하핫...

이렇게 생활에서는 생각보다 많은 것들이

과학과 연계되어 있는데,

하루 한 장 초등과학 365책을 읽으면서 느낀 건

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상황들이나 현상들에 대한

궁금한 점들이 많이 있었어요.

예를 들어,

1. 어떤 음식의 칼로리가 높을까?

2. 손톱과 털은 잘라도 계속 자랄까?

3. 초밥에는 왜 고추냉이를 넣을까?

이런 식으로 딱 학습적인 부분들만 나오는게 아닌

실생활에서도 궁금할 수 있는 부분들이 나와서

아이와 읽을 때 더 재미있었어요.

사실 저는 어릴 때 과학을 그다지 좋아하질 않았었어요.

좋아하지 않았다기보다는 궁금한게 없었다고할까..

백과사전이나 과학책에서 보다보니 딱히 궁금한 건 없었어요.

그런데 저희아이는 저와 성향이 많이 달라요.

우선 직접 만지거나 보는 걸 좋아하고

또 궁금한 것들도 많아요.

그렇기 때문에 과학에 더 흥미를 느끼게 된 것 같아요.


책의 구성을 보면 365일 1년을

월단위로 하루에 하나씩 되어있어요.

1월부터 12월까지 다 있답니다.

차례에 보시면 주제앞에 그림들이 있는데,

음식/생물/우주,지구/인체/자연/일상과학/발명

을 나타내는 그림들이 제목앞에 있어서

어떤 과학영역인지 한 눈에 볼 수 있어서 편리했어요.

365일동안 하루 하나의 과학호기심풀어내기~!!

너무너무 신박한 책이에요~

아이와 1월1일부터 하나씩 읽었었어요.

이 책의 좋은 점은

우선 주제를 놓고 처음엔 퀴즈식으로 먼저 물어보아요.

그래서 아이와 함께 읽을 때

아이에게 먼저 퀴즈를 내주고

그다음 내용을 읽어주었었어요.

아이가 어려서 그런지 이렇게 먼저 퀴즈로 내주니

흥미를 올리는 효과가 크네요.

1월1일의 주제는 ??

-떡을 구우면 왜 빵빵해질까?-

이 내용인데 그냥 이론만 설명해주는게 아니라

사진에 보시면 그림으로도 설명해주어서

아이가 이해하는데 많이 도움이 되었어요.

이전에 <이과형>유투브채널영상들도 보면

그림으로도 원리를 설명해주는데

이해하는데 훨씬 수월하더라구요.

아이와 읽었던 부분을 그림으로

직접 그려보기도하고

책을 다 읽고 나면

칭찬스템프도 찍어주면서 진행하니

아이도 즐거워하고 뿌듯해해요.

이렇게 365개를 채우는 날이 꼭 오면 좋겠어요~~

하루 한장 읽어나가는지라 부담도없고

스템프가 채워져나가니 아이도 뿌듯해해요~

다음은 우주와 인체에 관련된 과학궁금증들이에요.

저희 아이가 제일 재미있게 보았던 부분이

물 속에서 숨을 얼마나 참을 수 있을까? 였어요.

저와 아이 둘다 답을 보지않고

먼저 책에서 나온대로 퀴즈부터 풀어보았어요.

주제- 물속에서 숨을 얼마나 참을 수 있을까?

-퀴즈-

1.세계 기록 기준 약 25분

2. 세계 기록 기준 약 5분

3. 세계 기록 기준 약 1시간

정답은 바로바로~!!

1번. 약 25분

여기서 놀란 건 아이는 1번을 말하고

저는 2번을 말했어요 ㅎㅎ

어떻게 맞혔냐고 물어보니

전에 과학책에서 나왔다고 하더라구요.

역시 과학이든 다른 과목이든 여러가지 책을 읽혀서

배경지식을 넓히는 점이 중요한 것 같아요.

책에서 보면 이렇게 퀴즈를 푼 다음

그에 대한 설명을 해주어요.

우선 호흡에 관해서 설명을 해주고,

사람마다 다른 폐활량에 대해서도 알려준 후,

물속 숨 참기 세계 기록을 알려준답니다.

(참고로 오래 참은 기록은

2021년 3월 크로아티아인 부디미르 부다 쇼바트가 세웠다고 해요.)

이런식으로 과학적인 접근이지만

일상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점들이 많아서

아이가 더 재미있고 흥미롭게 읽었던 것 같아요.

위에는 다른 날짜들의 주제들이에요.

재미삼아 한 번 풀어보시겠어요~~??

주제마다 퀴즈들이 아리송해서

더 재미있게 풀어볼 수 있어요~ ㅎㅎ

물론 과학을 많이 아는 아이들은 잘 맞히겠지만

저희 아이와 저는 과학새내기라

퀴즈에서 틀려도 마냥 깔깔거리고 재미있었어요~

문제에서 틀려도 틀린대로 궁금증을 풀어보면서 읽으니

더 재미있게 보게 되더라구요~

참고로 저는 저 문제들중에

창문으로 햇빛을 쬐도 비타민 D가 생길까??

이 문제는 너무 헷갈렸어요 ㅎㅎ

정답이 궁금하시다면 또, 궁금증을 풀고 싶으시다면~

하루 한 장 초등과학 365책을 꼭 만나보셔요~~

<이 도서는 책세상맘수다카페를 통하여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쓴 저의 주관적인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