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신처에서 보낸 날들
장길수 지음 / 열아홉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열아홉출판사-은신처에서 보낸 날들>


망망대해 같은 중국을 떠도는 탈북자들과

노예와 같은 삶을 사는 북한 동포들,

자유의 날이 속히 오기를

기도하는 모든 이들에게

이 책을 바칩니다. 은신처에서 보낸 날들 中


이 책은 장길수라는

청년의 일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저자인 장길수씨는 북한에서 태어나,

중국으로 탈북한 이후로 써내려간 일기로

책을 읽는 내내 이게 진짜 사실인가 싶을정도로

참혹하고 잔인한 생활고와

북한탈북자라는 이름하에

쳐다보는 따가운 사람들의 시선들..

또 그런 삶 속에서도 자유를 향해

끝까지 글을 써내려간 길수씨의 의지..

책을 읽어나가면서

길수가족의 고통과 생활을

같이 경험하는 것 같아

마음이 무거웠어요.

저는 사실 어릴 때부터

남북통일에 대해 그리 관심은 없었습니다.

또 통일에 대해 염원도 그다지 있지가 않았어요.

그런데 '은신처에서 보낸 날들'을 읽으면서

그동안 제가 탈북자에 대해

어떤 시선으로 보고 있었나..?

다시금 생각해보는 계기도 되었어요.


책 앞부분에는 추천사들이 있는데,

책 안에서 나오는 '큰아버지'께서 쓰신 글이에요.

아버지처럼 도움을 주고 가족처럼 대해주심에

장길수씨의 가족은

문국한씨를 큰아버지라고 부르게 되어요.

책 중 '큰 아버지' = 북한인권국제연대 대표 문국한氏

문국한 씨는 길수 가족 분들의 생계를 책임지시고

끝까지 자유를 얻게하고자 힘써주신

장 길수씨에게는 태양과 같은 분이에요.

이분은 책 안에서도 보여지지만

본인의 사정도 여의치않은데도 불구하고

끝까지 길수씨 가족을 책임져주시고 이끌어주시는데,

과연 제가 저 상황이었다면...

끝까지 힘을 냈을까...하는 의문이 들어요.

저는 아마도 해내지 못했을 것 같아요.

그 만큼 장 길수씨에게

소중하고 중요한 아버지와 같은 분이셨죠.

큰아버지와 큰어머니...

이 두분의 도움이 없었다면

장길수씨가 끝까지 일기를 써내려가고

힘을 내기는 힘들었을 것 같아요.


북한 사람들은

가는 곳마다 짐승같이 숨어 살아야 한다.

장길수씨의 일기를 보면 하루하루가 참 가혹해요.

매일매일 시장에 가서 구걸을 하며 살아가는데,

막상 구걸을 하려고 해도

부끄러워 말도 못할때도 있어요.

그 중에 만난 한국사람은

"같은 동포니까 말하는데,

어디가서 구걸하고 빌어먹지 마세요."

라고 말하는 부분이 있는데,

읽는 제 마음도 아프면서도,

당사자인 길수씨는 마음이 오죽 힘들었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꼭 저렇게 말해야 했던건지..

이렇듯 한국사람이어도

북한사람이란 걸 알게되면

차갑게 냉대하는 현실들..

또 장길수씨가 적어놓은 일기 중에

충격적인 사실은..

장길수씨가 북조선에 살던 시절..

용철이라는 19살 난 청년이 살고 있었는데.

가족들은 모두 죽고

홀로 외로이 살고 있었다고 해요.

아버지는 먹을 것을 찾다가

굶어 죽으시고,

어머니는 여름 내내 풀만 먹다가

어쩌다 생긴 강냉이떡을 급하게 먹고

급체를 해서 돌아가시고,

또, 며칠 후에는 용철씨의 동생이

너무 배가고파 남의 농장에 가서

생강냉이를 뜯어먹다가

무장경비인 군인들에게

총을 맞아 죽는답니다.

이게 정말 제가 사는 현실에서

가능한 일일까요..

사실이라고 믿기가 힘들었고,

사실이 아니길 바랬어요.

저도 아이를 키우는 엄마이지만,

이렇게 한 가족이 다 죽어버리다니..

북한의 현실을

너무 모른체하고 살았던걸까요...

생지옥이 다름없네요...

이런 이야기 이외에도

장길수씨의 일기를 보면

곳곳에 북한사람이어서 당해야하고,

북한사람이어서 감내해야하는

현실들이 적혀져 있어요.


장길수씨는 이렇게

힘들게 하루하루를 살아가면서도

자유를 향한 마음은 더 간절해져요.

일기를 보는데 장길수씨의 염원은

항상 자유를 향한 꿈이었어요.

하루하루가 힘들다보니

장길수씨도 일기도 쓰기 싫어지고

그림도 그리기 싫어지는데,

큰아버지와 큰어머니께서

끝까지 잡아주고 힘을 실어주어요.

저는 책을 보면서

자유를 향해 끝까지 헤쳐나간

장길수씨도 대단하지만

그 곁에서 묵묵하게 끝까지 흔들림없이

장길수씨 가족들을 지켜내준

큰 아버지와 큰 어머니가

정말 대단하신 것 같았어요.

책에서 장길수씨는

그 분들을 태양과 빗대었는데

왜 태양이라고 말하는지 알 것 같아요.

후에 장길수씨는 그의 염원대로

지금까지 쓴 일기가 책으로 출판되게 되어요.

<눈물로 그린 무지개>라는 책인데,

시대적상황에 따라

그 때는 출판되기에

어려웠던 상황인데도 불구하고,

결국은 자유를 향한

첫 발걸음을 떼게 되어요.

이 또한 큰아버지의 도움이 아니었음

절대 해낼 수 없었을 거에요.

하지만 시간이 흘러

갑자기 전해진 어머니의 체포소식..

책의 후반부로 가면서

장길수씨의 행복한 날만 가득하길

내심 바랬는데,

결국 장길수씨의

지인분과 어머님이 체포가 되어요.

<이제는 늙으셨네>

나의 어머니, 이제는 늙으셨네

꽃처럼 곱던 얼굴, 이제는 늙으셨네

잊지 말자 나를 키운 나의 어머니

내 크며 알았네, 어머니 그 정성

책에 장길수씨가 어머님을 그리며

부르는 노래 구절이 있는데,

읽는데 눈시울이 뜨거워졌어요.

부모를 만나지 못하는 마음이

얼마나 애달플까요..

저는 상상치도 못하는 일이에요.

이렇게 탈북자라는 이유만으로,

죄를 짓지 않아도

죄인처럼 살아야하는 현실이

참 안쓰럽고 가여워요.

이번 책으로 조금 더 탈북자에 대한

저의 고정관념도 달라진 것 같아요.

장길수씨의 바램대로

책을보고 세상 사람들이 북한의 현실이

어떤 것인지를 제대로 알게되었으면 좋겠어요.

앞으로도 장길수씨와 가족분들

그리고 탈북민들의 건강과 평안을 소망합니다.


<이 도서는 책세상맘수다카페를 통하여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쓴 저의 주관적인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