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 과학 궁금증 100 - 어린이가 진짜로 궁금했던 과학이야기
정재은 지음, 그양 그림 / 다락원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락원-초등학생 과학 궁금증100>

이번에 다락원출판사에서 나온

어린이가 진짜로 궁금했던 과학이야기

초등학생 과학 궁금증100 책이에요.

책세상맘수다카페에서 서평이벤트로 만나보게 되었답니다~

아이가 지금 초등학교2학년인데 3학년이 되어가니

과학이나 사회과목을 미리 읽혀야 배경지식도 쌓이고

교과과정에 수월하다고 생각되었어요.

저희아이는 처음엔 여자아이라 그런건지..

보통의 과학전집으로는 아이의 흥미를 끌어주기가 쉽지않았어요.

그래서 재미있는 과학이야기나 상식책으로 관심끌어주고,

같이 읽어보다보니 요새는 과학을 제일 좋아하는 아이가 되었어요~

사회나 과학은 처음부터 글이많은 책들보다는

이렇게 흥미나 재미도 같이 이끌어줄 수 있는

단행본들이 더 효과가 좋았어요~

목차에 보면

사람/우주/물리/동물/생물/식물/화학/지구

이렇게 각 분야별로 9가지 영역으로 나뉘어져 있어요.

저희아이는 식물이나 생물쪽을 제일 좋아하네요~

목차로만봐도 흥미를 이끄는 주제들이 많아요~

초등학생이 꼭 알아야 할 과학 지식 100가지를

질문 식으로 시작한답니다.

제목을 읽어보면 궁금해져요~

예를 들어~

막대자석을 반으로 자르면 어떻게 될까?

사람은 평생 얼마나 먹을까?

피는 왜 빨간색일까?

사람과 강아지가 보는 세상은 같을까?

쌍둥이에게도 다른 점이 있을까?

이런식으로 제목보면서

먼저 궁금한 것 부터 읽어보았는데,

아이의 호기심유발하는데 성공했어요.

책을 차례대로 보는 것 보다는

이렇게 궁금한 것 부터 보다보면

어느 새 한권 뚝딱 하더라구요~




제목보고 저희 아이가 처음 고른 이야기에요.

사람영역이야기 중 내 몸에서 가장 무거운 곳은 어디일까? 이야기에요.

우선 글을 읽지않고 목차에서 제목부터 보고 서로 질문해 보았는데,

저는 뇌라고 이야기하고 아이는 숨쉬는 폐라고 이야기했어요~ ㅎㅎ

하지만~!!

둘다 떙~~~

정답은 '근육'이었습니다

근육은 몸무게의 약 40%를 차지한다고 해요. 성인일수록 무겁겠죠~

사실 둘다 내장기관에서만 생각해본 것 같아요. 하하..

그림도 큼직큼직하고 글도 간결해서

아이와 읽는데 부담감도 없고 좋았습니다.

글이 너무 길어지거나 어려운 어휘들이 많으면

설명해주느라 아이의 집중도가 떨어져서

글이 긴 책은 아직 선호하질않아요.

그런데 과학 궁금증100책은

그림들로도 충분히 아이와 이야기나누기가 수월했어요~


우주영역 중 태양계에서 가장 큰 행성은 무엇일까? 와

식물영역 중 식물도 숨을쉴까? 편이에요.

태양계이야기는 과학교과서에서 빠지지않는 이야기인데

보통의 책들에서도 자주 나오지요.

그런데 과학궁금증100에서는 행성들과 위성인 달까지.

어려운 내용을 짧고 간결하게 설명해주어요.

수성을 설명해준 부분을 보면 수성의 특징만 보여주는게 아니라,

'지구가 방울토마토 크기라면 수성은 말린 후추 알갱이만큼작아.'

이런 식으로 비유적으로 설명해주어서

숫자로 크기를 이해하려면 아이는 어려운데, 앞에처럼 크기를 비교해주니 훨씬 수월했어요.

또 그림에 보면 천왕성에 말풍선으로

"내가 제일 차가워"

해왕성은 "아니야! 나야" 이렇게 그림으로 나와있는데,

이걸 글로만 봤다면 과연 아이가 기억을 잘 할수 없었을 것 같아요.

이미지로 기억하고 쉽게 읽으니 이보다 좋을 수 있을까싶어요~

마찬가지로 식물편의 식물도 숨을 쉴까? 이야기도

앞에서처럼 그림으로만 봐도 요점을 이해할 수 있어요.

물론 글을 다 읽으면 더 좋겠지만,

그림으로도 충분히 핵심내용이 전달이 되어서 좋았어요.

그림으로만 봐도

-광합성으로 식물은 산소를 만들고,

햇빛이 없으면 산소를 못 만들고 -

이렇게 알 수가 있어요.


저희 아이가 좋아하는 분야로 같이 독후활동해보았어요.

과학궁금증 100 중에 생물편

생물과 무생물은 무엇이 다를까?

이야기를 읽어보고 해보았답니다.

아이가 처음엔 헷갈려했어요.

저희는 우선 항상 글을 보기전에 제목만 보고

퀴즈식으로 질문답하고 읽어보는 순서라서요~

아이가 사과는 살아있지않으니까 무생물인가?

이렇게 말한 아이가 책을 읽어보고 독후활동까지 잘 해내었답니다~

책에도 어렵지않게 쉽게 설명되어져 있어요.

활동지의 출처는 꼬망세커뮤티니입니다.

이 책을 읽다보니 아이가 과학에 대한 지식이

한층 높아진 것 같아요.

전에는 동물이나 생물들의 생태만 좋아했다면,

이제는 사람의 혈액형이나 플라스틱의 재질등

어려운 환경이야기도 재밌게 읽고 있어요.

초등학생 과학 궁금증100에서 제일 좋은 점~!!

간결하고 어렵지않은 어휘들

비교해주면서 설명해주는 문장들~

그림들로 핵심설명 표현~!

아이가 과학을 더 좋아하게 되서 너무 기쁩니다~

아래는 다락원 커뮤니티에요~~ 다른 책들도 있고 정보들도 많아요~

<이 도서는 책세상맘수다카페를 통하여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쓴 저의 주관적인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