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의 백과 - 우리나라 최고 & 최초 대림아이 폭넓은 지식 시리즈
오홍선이 지음, 이은주 그림 / 대림아이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림아이 - 모두의백과>

도치맘카페 서평이벤트로 대림아이 출판사의 모두의 백과를 만나보게 되었어요.

저희 아이가 이제 초등학교2학년이라 곧 3학년이 되면 사회도 교과목으로 배울텐데,

그래서 요새 인물이나 한국사 이야기를 많이 보여주곤 했어요.

한국사가 이야기가 방대해서 그런지 처음엔 어려워하는 모습도보이고 하길래,

학습만화로도 보여주고 최대한 글이 짧은 책으로 보여주다보니

뭔가 내용적인 면에서는 아쉽고 했었어요.

그래서 한국사에 관련된 재밌는 에피소드나 사건들 책을 보여주면서 흥미를 끌어주는 방식으로 바꿔보았는데

그래서 그런가 요새는 한국사에 대해 흥미도 높아지고 책도 좋아하게 되었답니다.


모두의백과 책에는 우리나라 최고들을 모아 놓은 책이랍니다.

가장 오래되거나 가장 으뜸인 것들을 그에 얽힌 재미있는 이야기와 함께 소개해 준답니다.

우리나라 최고의 문화재/새로운 문물들/자연환경/음식등 여러가지 이야기로 우리나라에 대해 알려주어요.

한국사를 공부하는 이유는 우리나라의 역사나 거쳐온 시대흐름을 알기위함인데,

이 책에서는 우리나라의 유명한 문화재들이나 문물들을 생생한 사진들과 이야기들로 되어있어서,

아이와 즐겁게 읽을 수 있었어요.

대표적인 백두산 이야기 부터 시작되어요.

처음엔 백두산에 얽힌 백두산 천지 괴물에 대한 흥미로운 이야기로 시작된답니다.

그림을 보면 사람들의 표정도 실감나고 천지괴물도 나와요~

또 백두산이야기에 대동여지도를 소개해주고 조서왕조실록도 알려주어요.

저희 아이는 아직 2학년이라 조선왕조실록에 대한건 몰라서 제가 따로 설명해주고 읽어주었는데,

이야기뒤에 보면 <조선왕조실록>에 수록되어있는 백두산 폭발에 대한 이야기로 따로 나와서 좋았어요.

1장에는 백두산 이외에도 우리나라 자연환경에 관련된 이야기나 명소들이 많답니다.


제 2장에서는 우리나라의 역사와 교육에 대해서 소개해주어요.

환웅과 웅녀의아들 '단군'이 세운 나라 고조선

이 이야기는 저희 아이도 아가때부터 봐온 지라

확실히 친숙하게 읽었어요. 이런 걸 보면 아무리 어렵고 복잡한 한국사이야기도

이런 식으로 재미있는 이야기로 접해주다 보면

나중에 학년이 올라가도 별 무리가 없을 것 같아요.

고조선에 대한 이야기도 재미있는 이야기로 시작된답니다.

사람이 되고 싶은 곰과 호랑이의 이야기로 시작되어 최초의 나라 고조선을 자연스럽게 소개해주어요.

<널리 백성을 이롭게하라> 홍익인간의 정신도 빠질 수 없지요~

저는 모두의 백과에서 너무 마음에 들었던 점이 이 부분이에요.

페이지마다 얽힌 설화부터 시작해서 그에 연관된 문화재나 중요한 역사적기록들도 알려주어서요.

이 부분을 따로 제가 찾아서 알려주거나 찾아보기에는 어려웠었어요.

그런데 모두의 백과에서는 이야기에 관련된 것들이 같이 소개되어서

자연스럽게 문물들도 익힐 수 있어요.

3장에서는 우리나라의 문화재에 대한 소개에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석굴암이나 불국사등 교과서에 자주 등장하는 문화재들이죠~~

오대산에 있는 통일 신라 시대의 동종 <상원사 동종>

저희 아이와 보다가 새해에 종치는 그 종같다고 이야기하더라구요~

물론 그 종은 아니지만 그래도 그림으로 충분히 아이에게 전달되었다는 느낌이 들었어요.

물론 사진도 나오지만 사진만 있었으면 아이가 몰랐을텐데,

그림에서 스님의 종 치는 모습이 있어서 아이가 바로 알더라구요.

상원사 동종 이야기에서도 실제로 실린 이야기들도 나오고

상원사동종의 구체적인 특징과 만든시기도 잘 나와있어요.

사실 상원사 동종은 약간 생소했는데 뒤에보니

우리나라의 유명한 종 - 에밀레종-에 대한 이야기도 따로 나온답니다.

에밀레종은 저도 학교에서 책에서 보고 충격이어서 아직도 기억해요.

에밀레종의 이름은 '성덕대왕 신종'으로 불린답니다.

종을 만들 때 아이를 제물로 넣어서 "에밀레! 에밀레~!" 하는 울음소리가 난다하는 전설이지요.

제가 생각해보니 저도 종으로는 에밀레종이 먼저 딱하고 생각나는 것 같아요.

이야기로 먼저 접한지라, 학습적인 면보다는 제 기억에 더 생생한거죠.

그래서 저는 한국사도 학습적인 책보다는 이야기나 그림책으로 먼저 보여주는 걸 선호해요.

모두의 백과는 이런 점을 충족시켜주어서 정말 너무 마음에 드네요~

한국사를 처음엔 어떻게 시작해야할까?

매번 만화만 보여줄 순 없으니 어떻게 확장을 시켜줄까?

고민이 많았었는데, 모두의 백과 책으로 한시름 덜었어요.

재밌는 그림들과 생생한 사진들,

또 그에 얽힌 설화들이나 이야기들로 아이의 흥미를 한껏 올려주어서

이 책으로 미리미리 한국사를 차근차근 익히려구요~

우리나라 최고와 최초를 알고 싶으시다면

모두의 백과 추천드립니다~~

<이 도서는 도치맘카페를 통하여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쓴 저의 주관적인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