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을 바꾼 14가지 약 이야기 - 인문학 하는 약사의 잡학다식 약 교양서
송은호 지음 / 카시오페아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문학 하는 약사의 잡학다식 약 교양서

"몸에 좋은 약이 재미까지 있다니!"

약을 먹지만 정확하게 알기보다는 의사의 처방대로, 광고를 보고 쉽게 고르고 먹었는데 이 책을 통해 약의 재미난 기원과 자세한 깨알약정보까지 유익한 시간이였습니다.

오늘도 챙겨 먹은 그 약이 궁금하다

 

p7 인포데믹이라는 말이 있다. '정보전염병'이라고도 하는데, 인터넷과 미디어를 통해 잘못된 정보가 퍼져 혼란을 가져 오는 것을 말한다.

p11 부디 이 책을 통해 약에 대한 정확한 지식을 얻어 더 건강하고 행복한 인생을 살아갔으면 한다. 무엇보다 읽는 내내 독자 여러분이 '몸에 좋은 약이 재미도 있을 줄이야!' 같은 마음을 느꼈으면 좋겠다.

깨알 약정보

아스피린(진통제), 이렇게 복용하세요

간혹 '해열제를 달라니 진통제를 주네?',' 진통제 달라는데 왜 해열제를 주지?'라고 생각하는 사람이나 실제로 그렇게 물어보는 사람도 있는데 사실 둘 다 같은 약이라는 것을 알려 주고 싶다.

내성과 중독 가능성

내성은 지속적인 약물 사용으로 후에 같은 용량을 먹어도 같은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가 흔히 '약발이 떨어졌다'고 말하는 경우가 그러하다. 단일성분 진통제는 거의 내성이 생기지 않는다고 보지만, 카페인 같은 성분이 함유된 복합성분 진통제 라면 이야기가 다르다. 판피린 판콜 같이 병에 든 액상감기약에는 카페인이 들어 있는데 이 카페인이 내성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성분이다.

p40 비타민제

여러 가지 알아 볼 것이 많아 머리가 아픈 당신을 위해 딱 한 마디로 정리 해 주겠다. 약 포장에 ' 일반의약품'이라고 적혀 있는 것을 사세요. 자기 집에 있거나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비타민제를 한번 살펴보자.

p49 제품을 신고하고 허가받는 과정에도 차이가 있다. 일반의약품의 경우 건강기능식품 보다 훨씬 더 많은 실험을 거쳐야 하고 훨씬 더 많은 안전 검사 결과를 제출해야 한다.

비타민제, 이렇게 복용하세요

비타민을 섭취하려는 가장 큰 이유는 아마 피곤한 때문일 것이다. 그럴 때는 에너지 대사에 관여하는 비타민 B 군이 들어간 기능성 비타민제를 권한다.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은 식이를 제한해서 비타민이 부족한 경우가 많은데 이때는 에너지 대사에 관여하는 비타민 B 그리고 피부콜라겐 생성에 관여하는 비타민 c를 함께 복용에 급격한체중감소 와 활성산소로 인한 피부 노화를 방지하는 것이 좋다.

파스

p78 골병은 특정 신체부위를 반복적으로 혹은 무리하게 사용해 근육, 인대 ,힘줄, 추간판, 연골뼈 또는 이와 관련된 신경 및 혈관에 미세한 손상이 누적되고 기능이 떨어지는 질환을 말하는데, 보통 '근골격계질환'이란 지칭한다.

p112소독제

소독제는 보통 60% 이상이 에틸 알코올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맥주나 와인이 알코올을 5~ 10% 합류한 것과 비교하면 매우 높은 농도 다. 알코올을 피부에 바르면 알코올이 기화 되면서 수분을 가져가기 때문에 피부가 금세 건조해져 버리고, 햇빛과 자외선에 대한 피부에 감도를 증가시켜서 작은 자극에도 피부가 크게 손상된다. 무엇보다 손소독제성분은 마냥 좋지도 안전하지도 않다. 그래서 정부기관과 전문가들은 가능하면 아이들은 소독제 보다는 '비누와 물로 손씻기'로 권장하고 있다.

타이레놀 이렇게 복용하세요.

아이가 아프면 상대적으로 안전하고 효과적인 아세트아미노펜을 복용하고 추가적으로 이부프로펜이나 덱시부프로펜 계열을 고려해 볼 수 있다. 해열제 교차복용 법 일반적으로 아세트아미노펜 계열를 먼저 먹인후 열이 떨어지지 않으면 2시간 후에 이부프로펜이나 덱시부프로펜 계열 약물을 먹인다. 또는 부루펜 계열을 먼저 먹이기도 한다. 다른게 계열의 해열제는 보통 2시간 간격을 두고 먹이고, 같은 계열이면 4시간에서 6시간 간격을 두고 복용한다.

약에 대한 이야기를 성능뿐만 아니라 역사적 유래등 약과 관련된 흥미진진한 사건들과 사회적 이슈뿐만 아니라 우리가 이제껏 잘못 알고 있던 약에 대한 속설과 이를 바로 잡는 올바른정보, 자신의 증상에 맞는 약 찾기와 복용법까지 알차게 수록 되어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