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가 쉬워지는 통 수학 : 한 번에 끝내는 중1 수학 - 학교도서관사서협의회 추천도서, 유튜브 저자 직강 무료 제공 교과서가 쉬워지는 통 시리즈
임성환 지음 / 성림원북스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얼마전에 교육 방송을 보니 중학교 과정이 되면 수학 수준이 확 오른다고 하는 것을 들었어요. 초등학교 때와는 차원이 다르게 어려워진다고 관계자가 나와서 이야기를 하더라구요. 그래서 초등학교 고학년이 되면 이미 중학교 과정을 미리 선행학습하는 아이들이 많대요. 제 사촌 조카도 올해 6학년이라 내년에 중학생이 되는데 이미 중학교 1학년 과정을 전부 했다고 하더라요. 그 소리를 듣고 깜짝 놀랐죠. 그리고 아이가 5학년이 되는데 이제부터 미리 중학교 수학을 준비시켜야겠다고 생각을 했습니다. 가뜩이나 수학을 싫어하고, 흥미를 가지지 못해서 걱정인데 어려운 중학교 과정을 마주하면 소화할 수 있을지, 자칫 수포자가 되진 않을지 정말 걱정이 컸어요. 사실 전 학교 다닐 때 수학을 싫어하는 편이 아니었고, 꽤 좋아했었는데 졸업한지가 너무 오래되어서 그런지 아이가 학습지 풀때 옆에서 보면 정말 어렵더라구요. 아이가 틀린 문제나 잘 모르는 걸 알려주는데 초등학교 수준인데도 생각보다 어려워서 진땀을 흘릴 때도 많아요. 그런데 중학교 과정이 되면 얼마나 어려워질지 감당이 안될것 같더라구요. 제가 알아야 아이도 가르쳐주고 지도해줄텐데 말이죠. 그래서 [교과서가 쉬워지는 통 수학 : 한 번에 끝내는 중1 수학]은 아이를 위한 책이기도 하지만 저도 세심하게 읽어보려 합니다


교과서가 쉬워지는 시리즈는 이미 엄마들 사이에선 아주 유명해요. 수학, 과학, 사회, 한국사, 세계사 등 다양한 분야로 책이 출간되어 있고, 많은 분들이 교과서가 쉬워지는 시리즈가 좋다는 건 익히 알고 있어서 이번 중1 수학도 더욱 기대가 되는 부분입니다. EBS 중학 프리미엄 강사분인 임성환 쌤이 집필했다니 더욱 믿음이 갑니다. 


이 책의 가장 큰 특징은 수학의 기본 개념을 이해시켜준다는 점인 것 같아요. 기존의 학습지는 문제 풀이를 하는 수준에 그쳐서 아무리 공부를 많이 해도 결국 문제 풀이를 단순 암기하는 수준을 넘어서지 못하게 되었던 것 같아요. 공식 외우고, 문제 많이 풀고, 풀이를 외우고. 그런 반복과정을 통해서는 단순 공식 적용 문제 밖에 대처를 못하게 되는거죠. 하지만 요즘 수학 문제는 기본 개념 원리를 바탕으로 종합적인 사고를 요구하는 문항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하네요. 공식을 외우고 단순 계산을 하는 예전의 방식으로는 안된다는 뜻이겠죠.




수학적 사고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수학의 기본 개념와 원리를 이해하지 않고는 불가능한데 [교과서가 쉬워지는 통 수학 : 한 번에 끝내는 중1 수학]은 단순히 어떤 한 문제에 대한 풀이과정을 알려주고 이 문제는 이렇게 푼다라고 말을 하는 것이 아니라 마인드 맵을 통해 개념을 알려주는 방식이 좋았습니다. 수학 문제 하나 푸는 것이 중요한게 아니라 방정식이면 방정식, 함수면 함수 각 문제별 원리와 개념을 이해하는 것이 필요한데 마인드맵으로 유형별로 개념을 이해시키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수학문제에 마인드맵이 있는 경우는 처음 봤는데 마인드맵으로 큰 틀을 잡고 개념정리를 할 수 있어서 굉장히 좋았습니다. 


각 챕터가 끝나면 쪽지시험이라는 문제풀이를 통해 그 챕터에서 공부한 것을 바로 문제형태로 풀어볼 수 있어서 배운 것을 직접 응용해서 풀어보고 공부한 것을 다시 한번 생각하고 정리 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그리고 간단하게라도 끝나고 시험을 친다고 하면 공부하는 동안 좀 더 긴장하고 집중을 할 수 있을테니까 이중의 효과가 있을 것 같아요.




QR코드로 문제풀이를 볼수 있는 것도 재미있네요. 우리 땐 문제지 가장 뒷편에 문제풀이가 적혀 있었는데 지면이 한정적이라 풀이과정이 부실한 경우도 많았습니다. 그런데 QR코드를 이용해서 유투브로 풀이를 볼 수 있게 해놓으니 시각적으로도 이해하기 쉽고, 알기쉽게 설명을 들을 수 있어서 좋은 것 같아요. 


챕터가 끝나면 마무리로 핵심 내용을 정리한 임쌤의 팁이 있어서 중요한 내용을 되세기게 해놓았던 것도 좋아요. 이렇게 다각도로 배운 것을 여러번 복습하며 심층심화학습 할 수 있게 구성이 되어 있어서 배운 것을 잘 기억할 수 있을 것 같아요.




내용이 어렵다면 공부에 싫증을 내고 금새 포기해버리게 되는데 설명이 쉽고, 체계적으로 설명을 해주셔서 아이들이 포기하지 않고 차근차근 따라할 수 있을 것 같네요. 중학교 때부터 수포자가 생긴다는데 포기하지 않고 꾸준하게 따라가는 것이 가장 중요할 것 같아요. [교과서가 쉬워지는 통 수학 : 한 번에 끝내는 중1 수학]으로 아이가 수학에 대한 흥미를 잃지 않고, 기초를 튼튼히 해서 중학교 1학년 과정의 수학을 무난하게 마스터 할 수 있길 기대해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