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도 모르는 내 자존감 이야기 - 나를 소중히 여기는 자존감 수업 어린이의 마음키움 1
문지현.박현경 지음 / 피그말리온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를 소.중.히. 여기는 자존감 수업

엄마도 모르는 내 자존감 이야기


저의 부모님은 아주 강한 성향의 소유자들이셨고 그게 당연하다 생각하며 자라왔어요

대학을 가고 주변의 부모와 자녀의 모습을 보며 모두가 우리 집 같은 상황은 아니구나를 보아왔고 왜 다를까에 대한 생각을 누구보다 많이 해 왔던 것 같아요 그러다 우리 부모의 세대는 그러하였고 또 내 세대는 그러하지 않을 수 있구나로 받아 들였고 나는 어떤 부모가 되어야 할까 준비를 하게 되었죠

그러다 이 책의 모집 글을 보았을 때 귀여운 캐릭터의 그림과 여자 4명의 밝은 모습에 어떤 이야기가 들어 있을지 많이 궁금 했어요

페이지 한장 한장을 훑어 보다

아 이 책은 에세이도 지도서도 아니구나


혜린이라는 아이가 미국에 살다가 한국으로 전학을 와서 친구들과 생활 하는 이야기

주인공은 엄마가 아닌 혜린이였고 엄마는 그저 조연으로 받쳐 주는 역할 이더군요


이 책에서의 강조점은 아이의 생각을 존중해 주었고 들어 주었고, 강제성을 띄지 않았어요

아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 나갔고 아이가 해결 하기 어려운 문제에서 엄마가 약간의 도움을 주는 정도

그에 비해 아빠의 비중은 적지만 그래도 아이는 아빠를 많이 좋아하는 아이였어요

제가 보기엔 그저 그런 드라마와 같은 이야기

주변의 엄마들과 이야기 하다보면 내가 생각하는 엄마상 또한 드라마 속 엄마의 모습 이더군요

주변에서 아이 문제로 크고,작은 문제가 번번히 일어나는 데 이 책에서는 약간의 사건이 일어나긴 하지만

사건에 포커스가 맞춰 지진 않았어요 주인공을 중심으로 돌아간다는 느낌을 많이 받았어요

그럼에도 이 책을 추천 하는 것은 이야기, 스토리 중심으로 끝 나는 것이 아닌 중간중간 내가 이러한 사건을 겪게 되었을 때 내 마음은 어떠할까? 생각 해 볼 수 있는 란이 있더군요

아이가 읽어도. 엄마가 읽어도 공감 혹은 비공감을 이야기 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을 했어요 아이의 생각을 엿볼 수도 있겠다 싶기도 했어요 책속 부록도 부모들이 흔히 겪을 수 있는 문제들에 대해 답이 아닌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을 제시 해 놓았어요

우리도 성장과정을 거쳐왔지만 모든 일에 정답은 없는 것 같아요

내가 지나온 과거라고 아이에게 내가 생각한 답이 답이 아닌 강요 일 수도 있구요

내가 자라온 과거와 아이가 자라나갈 미래 역시 같지 않을 수 있어 더 어렵다 생각이 들어요

세상이 자꾸 험해져만 가는 것 같아서... 책을 다 읽고서도 걱정을 하게 되었어요

내가 잘해도 사고가 날 수 있다. 운전에서만 쓰는 용어가 아니더라구요

내 자식을 조심하고 잘 가르쳤다 해도 주변에서 아이를 힘들게 하는 경우도 있더라구요.

 그때 우리는 아이에게 무조건 참아라만 할 수도 네 생각대로 행동하라 할 수도 없고 참 어려워요...

모두가 나를 보고 있는 것 같았다.아니, 사실은 아무도 나를 보고 있지 않은 것 같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