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쾌발랄 유물 여행 - 유물로 보는 역사 한 장면 주제로 보는 어린이 한국사 시리즈 3
김경복 지음, 김숙경 그림 / 니케주니어 / 2020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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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쾌발랄 유물 여행, 니케주니어, 김경복 글, 김숙경 그림


큰 아이가 만화로 그려진 역사책을 참 좋아한다.

몇 권은 책이 너덜너덜해질 정도로.

그런데…….

책을 읽은 후 재미있다며 책에 나오는 역사에 대한 이야기보다는 만화의 주인공들에 대해 신나게 이야기를 해준다;;;;;

아이가 진짜 역사 이야기에 더 흥미를 보이길 바라는 마음인데,

아이는 만화 캐릭터들의 웃긴 말과 행동들이 더 기억에 남는 것 같았다.

유쾌발랄 유물 여행책 설명을 읽고 아이와 함께 꼭 읽고 싶었다.

현존하는 역사 속 유물을 중심으로 역사를 살펴볼 수 있다니!

아이도 큰 흥미를 보일 것이란 생각이 들었다.

 

 

유물에도 역사가 있다.

 

박물관이나 여행을 가지 않고 집에서 <우리 나라의 대표적이고 귀중한 유물 15>을 살펴보며 역사 여행을 할 수 있다니…….

머리말만 읽어도 재미나고 유물이 전해주는 역사 이야기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진다.

 


눈과 귀에 익숙한 우리나라의 유물들이 시대 순으로 나열되어 있다.

 


유물 여행은 아이와 함께 번갈아 읽으며 시작했다.

서로 주거니 받거니 읽으며 감탄사가 이어졌다.

나는 특히 유물이 발견된 과정에 대한 이야기인 <역사의 한 장면> 이야기가 특히 인상적이었다.

각 유물에 대한 역사적인 사실은 공부한 경험이 있지만,

그 유물이 어떻게 발견되었는가에 대한 이야기는 대부분이 처음 접한 내용이었는데

그 이야기가 꽤나 흥미진진하고 재미있다.

아이도 유물이 그 가치를 드러내는 이야기들에

흥미진진해하기도 하고,

때론 황당해하기도 하고,

놀라워하기도 하며 재미있게 읽어나갔다.

 


각 유물을 중심으로 한 역사 이야기가 이해하기 쉽게 이어진다.

실존하는 유물을 중심으로 했기에

책에 실린 각 유물의 사진과 그에 대한 설명들은

책을 읽는 사람을 그 역사의 장면 속으로 더 확실하게 옮겨 놓는 역할을 한다.

 

책을 읽으며 아이에게

이 유물을 00에 가면 볼 수 있어.”

이 유물은 엄마도 본 적이 있어.”

라고 말하자 아이의 흥미와 관심은 몇 배로 더 높아진다.

저도 볼 수 있어요?”

그 박물관 어떻게 가요?”

~! 엄마 정말 본 적 있어요? 언제요? 어떻게요?”

저도 보고 싶어요!!!”

 

이 책을 읽기 전과 읽은 후에 아이가 유적지를 방문하거나 박물관을 견학하며 느끼는 감흥의 차이가 클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예전에 간송 전형필 선생님의 이야기를 듣고 큰 감동을 받았던 기억이 있다.

우리나라의 많은 유물들을 찾아내고 지키려 애쓰신 많은 분들과 지금도 노력하고 계시는 많은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하다.

유물에 담긴 그 시대의 역사도,

또 그 유물을 다시 찾아내어 우리 앞에 선보이는 과정의 역사도

모두 우리의 소중한 역사일 것이다.

 

다른 <유쾌발랄> 시리즈의 책들도 아이와 함께 읽어보고 싶다.

더불어 <유쾌발랄 유물여행> 이 주제만으로도 시리즈로 제작되었으면 좋겠다.

 

[출판사로부터 도서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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