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손을 놓지 마라> 서평단 알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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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의 손을 놓지 마라
고든 뉴펠드 외 지음, 이승희 옮김 / 북섬 / 2007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서평단 모집에서 책 제목을 봤을 때 왠지 끌렸고 결국 읽게 됐다.
제목에서 어디를 가든 손을 꼭 잡고 다니는 딸애와 나의 모습이 연상됐다.
저자는 아이가 자연적으로 부모 품을 떠나게 되는 그 순간까지 아이의 손을 놓지 말라고 얘기한다.
가능한 오래 애착관계를 유지하고 있으라고 얘기한다.
굳이 아이들끼리 어울리게 하고, 부모의 품에서 내몰려고 하지 말아야 한다고 얘기한다.
책 표지에서 밝힌 것처럼 아이들에게 친구는 중요하지 않고, 아이의 (미성숙한)친구들은 오히려 아이의 성장과 발달을 저해할 뿐이라고 주장한다.
어릴 때부터 사회성을 길러주기 위해서 노력하는 사람들 중의 하나였기 때문에 '아이의 친구들은 오히려 아이의 성장과 발달을 저해할 뿐이다.'라는 저자의 주장에 마음이 불편했다.
저자의 주장에 반박하고 싶었고, 얼마나 논리적으로 자기의 주장을 하고 있는지 살펴보고 싶었다.
우선 저자가 중요시하는 부모와 아이와의 애착관계를 언제까지 유지시켜야 하는 게 첫번째 드는 의문이었다. 어른이 되어서까지 엄마아빠의 결정을 기다리는 사람이 된다면 곤란하지 않은가!
그것에 대한 저자의 대답은 부모와의 애착관계가 제대로 된 아이라면 '자연적'으로 성숙하게 되고 자연적으로 사회화의 과정을 밟게 된다는 것이다.
두번째로 궁금했던 점은 시간을 내기 힘든 맞벌이 부부의 경우는 어떤 식으로 아이와 애착관계를 맺어야 하느냐는 방법이었다.
그에 대한 답은 '애착을 형성하는 6가지 방법'에 제시되어 있는데, 신체적 접촉, 자신이 누군가에게 중요하다는 느낌을 갖는 것, 따뜻한 느낌, 속내 드러내기 등이다. 대부분의 직장맘들이 알고 있는, 신체접촉과 사랑한다는 표현으로 요약될 수 있다.
또래와의 사귐이 꼭 나쁘기만 한 건지, 또래와의 건전한 경쟁을 통한 발전과 같은 긍정적인 측면은 어떻게 설명할 것인지가 마지막으로 드는 의문이었다.
이에 대한 답은 미숙한 아이들에게 있어서 또래와의 '사귐'이란 의미가 없고, 단지 어울려서 노는 것만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이다. 우정은 상호 존중과 개성이라는 굳건한 바탕에 기반을 두고 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 성숙에 도달하고 사회적 상호작용 능력이 가능하게 되기 전까지 인간에게 진정한 우정은 불가능하다고 이야기한다.
'딸아이가 학원에 데리러 와달라고 할 때는 부지런히 가야지.'
'잠잘 때 발길질을 하더라도 참아내야지.'
'중학교때까지는 학과공부를 위해 학원을 보내지 말아야지.'
'딸아이가 놓자고 할 때까지는 지금처럼 딸아이의 손을 잡고 걸어가는 일을 계속 해야지.'
책을 읽어가면서 위의 다짐들을 하게 된 것을 보면, 저자의 주장이 꽤 설득력이 있었다고 인정하게 된다.
단, 번역이 매끄럽지 않아 이해하기 힘든 경우들이 꽤 있다는 것, 오탈자가 있고, 부록에 나와 있는 어휘해설에 페이지수가 나와 있지 않다는 것, 어떤 사람에게는 책이 좀 지루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드는 것은 단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