홀로 남겨져 미야베 월드 (현대물)
미야베 미유키 지음, 박도영 옮김 / 북스피어 / 201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간혹 기대에 못 미치는 때도 있지만, '미야베 미유키'의 책을 읽으면서 읽은 시간이나 구매한 돈이 아까웠던 적은 없었다. 다만 기다리던 신간이 단편집이라 조금 주저하긴 했는데, (장편과 달리 단편들은 좀 아쉽다) 초판 한정 OST, 게다가 참여 가수 '박기영'이라는 이름을 보고 고민을 접었다. (이벤트나 물량 공세에 전혀 약하지 않은데, 허를 찌른 출판사의 괘씸한 마케팅에 박수를 보낸다.) 그리고 지금은 OST에 낚여 구매한 것에 더없이 만족하고 있다. 우려했던 아쉬움도 없고, 기대 이상의 OST도 흡족하고, 끈적끈적 불쾌한 날씨를 잠시나마 잊게 해주었으니.

 미미 여사를 읽다 보면 모를 수가 없는 것이, 어떤 경우에도 사람에 대한 따뜻한 시선을 잃지 않는다는 점이다. 비정한 세상과 추악한 인간 군상을 그려내는 데에 발군인 기리노 나쓰오와 달리, 미야베 미유키는 작품마다 인간미 넘치는 캐릭터를 그려내고 희망적인 시선을 유지한다. 이 단편집 역시 그런 이야기들도 있지만, 작가의 의도인지 편집자의 의도인지 알 수 없는 책의 초반부는 익숙함에 길든 독자들을 당황하게 만든다. 이제껏 알아온 작가의 색깔과 달리 오스스 소름 돋는 섬뜩함, 일곱 편의 이야기 가운데 의외의 면모를 볼 수 있는 건 "홀로 남겨져"와 "구원의 저수지". 비슷한 소재를 여러 차례 다른 작가들이 다룬 바 있지만, 미야베 미유키가 이렇게 풀어낼 거라는 생각은 하지 못해서 한 방 제대로 맞은 기분이다. 너무 방심했다.
신간이라 자세하게 거론하기는 어렵지만, 기분 좋은 당황스러움이 이런 게 아닐까 싶다. 그동안 시도하지 않았을 뿐, 미미 여사도 작정하고 스산하게, 소름끼치게 쓴다면 제대로 한 작품 나오겠다는 기대로 신간을 기다리는 재미가 하나 더 늘어났다. 부디 이런 독자의 바람이 작가에게 전해지길 바란다.

 책의 발간이 두어 달 늦어진 거라 들었는데, 읽으면서 여름에 잘 맞는다 싶었던지라 이 시점에 나온 게 더 좋지 않은가 생각해본다. (꼬인 일정으로 마음 졸였을 사람들에게는 미안한 말이지만) 물론 어느 계절에 읽어도 재미있는 책은 재미있지만, 미스터리는 역시 불쾌지수 높은 끈끈한 여름에 읽는 게 제 맛이니! 작가의 색다른 면이 궁금한 분들께 추천! 미미 여사의 팬이라면 역시 추천! (아, 물론 양질의 OST도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