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웃 1 밀리언셀러 클럽 64
기리노 나쓰오 지음 / 황금가지 / 2007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삶이 얼마나 잔인한지, 인간이 얼마나 추악한지 적나라하게 드러내기에 기리노 나쓰오만큼 탁월한 작가가 또 있을까. <그로테스크>로 작가를 처음 접한 터라 소위 작가의 '센' 글에 면역이 있다고 생각했는데, <아웃>은 그보다 더 강렬하고 충격적이다. 시체를 토막내어 유기한다는 끔찍한 설정이 등장해서 그렇겠지만. 

 읽기 전 접한 소개글에서부터 마사코에 관심이 갔는데, 읽으면서 점점 더 그녀에 몰입하게 되었다. 애초에 일을 저지른 야요이나 합세해 일을 도운 요시에, 쿠니코의 경우 그녀들의 동기는 결국 "돈"이었지만 마사코는 달랐기 때문이리라. 굳이 도울 필요없는 경악할만한 범죄를 주도하고 처리해나가는 인물에 감정이입이 될 줄이야... 작가의 흡입력은 익히 알고 있었지만 이 소설에서 그 정점을 친 게 아닌가 하고 건방진 생각을 했다.
경계로 내몰렸다는 점에서는 다른 이들과 마찬가지지만, 자발적으로는 그 현실에서 벗어나는 길이 보이지 않았기 때문에 마사코의 선택은 더없이 씁쓸하다. 그녀는 다른 이들과 달리 얼마든지 외부에 비치는 모습처럼 안정적으로 평범한 인생을 살 수 있었는데. 능력 있는 직원이었지만 불합리한 시스템에 대항한 결과 밀려나버렸고, 그 상처로 무너져 가정에서도 스스로를 단절시키는 상황까지 이른 그녀의 인생이 안타까워서 막연한 희망을 품게 한 예상외의 결말에 절로 한숨이 나왔다. 작가가 작가인지라 쓰이지 않은 그녀의 앞날이 환한 빛이 비치는 무난하고 긍정적인 길은 아니겠지만, 범죄자임에도 불구하고 그녀는 반드시 행복해지길 바라게 되는 인물이니까. 모쪼록 그녀가 걸어갈 앞으로의 인생이 따뜻하길 기원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