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7년, 정복은 계속된다 이후 오퍼스 2
노암 촘스키 지음, 오애리 옮김 / 이후 / 2000년 3월
구판절판


정책 결정자들은 자신이 한 행동이 아무리 극악무도할지라도 스스로 정당성을 확신하고 있어야 한다. 그것을 위해선 두 가지 구실만 있으면 충분하다. 즉 자기 방어와 박애이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이 단순한 '사기'이거나 출세 지상주의적이어도 상관없다. 사실 이 세상에서 자기 이익을 위해 행동과 정책을 스스로 정당화하는 일만큼 쉬운 일도 없다.-129쪽

인간은 야수를 죽일 때 도덕적 가책을 느끼지 않는다. 따라서 '인간 이하의 존재', '인간 모양을 한 야수' 즉 공산주의자, 테러리스트 등을 박멸하는 데에 어떤 가책도 가질 필요가 없다. 그리고 이들을 박멸하는 세력, 즉 우리 시대의 '나치'는 언론으로부터 '온건주의자'로 칭찬을 받곤 한다.-204쪽

국가-언론 복합체는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사기꾼이나 비열한 변호사들이 흔히 써먹는 속임수를 그대로 모방해 왔다. 다른 사람의 주머니에 손을 집어넣다가 들키는 순간 자신을 방어하기 위해선 오히려 큰 소리로 "도둑이야! 도둑이야!"라고 고함을 치는 것이 상책이다. 절대로 자신의 행동을 변명하지 않고 상대편에게 죄를 뒤집어 씌워서 그 사람이 스스로를 변명하도록 만들어야 한다. 이런 수법은 기득권층이 사회 이념 체제를 확실하게 장악하고 있을 경우 특히 효과적이다. 그런 계략은 선전선동가와 유사하며, 정치적 올바름의 선전선동적 조작은 그 명쾌한 사례이다.-396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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