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부동산은 언제까지 오를 것인가 - 혼돈의 시대, 부동산의 미래
김인만 지음 / 메이트북스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고 나면 아파트값이 천정부지로 오르고 있는 요즘, 정책이 바뀌고 인사가 바뀌어서 대책을 마련한다고

하지만, 결국 쏟아내는 것들이 부동산 시장을 더 뜨겁게 만들고 있는 현실이 되어버렸다.

대한민국 부동산 언제까지 오를 것인가?라는 책을 읽어 내려가는데, 요즘 내가 직접 느끼고 있는 것들을 설명해 주는 거 같았다.

이 책은 총 4부로 나누어져 있다.

첫째 1부는 지금 부동산 시장의 문제점을 꼭 짚어 내주었다. 규제로 인한 풍선효과로 투과지역 외에 다른 지역까지 묶이면서 아파트값이 더 상승하는 현상이 일어나고 있었다.

내가 사는 지역도 특정지역만 묶일 수 있다고 했지만, 전체적으로 다 묶이는 현상이 되었다.

내가 집을 마련하고 수십 년 동안 살 곳 하나 있으면 되지 하는 생각에 살았다면 지금은 나 같은 부린이도 번듯한 새집 하나 없이 이렇게 살고 있는 자신이 한심하고 조급함까지 생겼다.

특히 거주할 집에 우리는 이제 목숨을 거는 것처럼 뛰어들고 있다.

언제가 터질지 모르는 불안한 경제 속에서도 집을 장만하기 위해 영혼을 끌어 투자를 하려고 하고 있다

부동산 시장의 전반적인 정책의 실패 원인, 앞으로 전망에 대해 나열해 있다.

2부 ‘부동산 시장을 읽는 눈을 키우자’에서는 주택 공급에서 중요한 입주물량과 지역별 입주물량을 체크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설명하고 있다.

서울 아파트가 정말 부족한지, 전 국민이 1주택을 가지게 되면 과연 집값 문제가 없어질 것인가를 논하고 있다.

다주택 소유자가 정말 집값 상승의 주범인지, 우리나라 신도시와 일본 신도시를 비교해 준다.

금리와 집값의 관계, 부동산을 제대로 보는 눈을 키우는 법을 설명하고 있다.

요즘은 판단이 흐려지는 것을 느끼곤 한다.

여론 몰이로 없는 사람들은 영혼을 끌어서 사야 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불안감이 들게 만들고 있다.

이제 투자를 공부하는 나로서도 늘 같은 고민속에 살고 있다.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면서 말이다.

3부 ‘돈이 되는 부동산 투자 노하우는 따로 있다’에서는

아파트에 대한 분명한 가치를 명확하게 파악하라고 한다.

로얄동, 로열층의 기준과 아파트 향과 라인의 차이, 조망권 소음 등의 기준과 아파트 평면구조와 옵션 선택도 전략적으로 다가가는 방법도 제시해 준다.

나도 친구 따라 모델하우스를 몇 번 다녀 보았지만, 모델하우스에 전시된 가구들이 전부 내가 실제로 갖는 줄 무식한 생각을 했던 게 얼마 전이었다.

아직도 평형, 평면도, view 방향 이런 것을 헤매고 있다면 말다 한 거 아닐까 싶다.

3기 신도시 외에 알짜 중소택지는 어디가 있는지, 사전청약 기회를 절대 놓치면 안 되는 것들도 자세히 설명이 되어있다.

4부 ‘부동산 투자자를 위한 부동산 꿀팁 10가지’에서는

전세의 개념과 역사,

내 전세금 안전하게 지키기,

조정 대상 지역으로 지정되면 무엇이 달라지나?

종합부동산세라는 폭탄을 아시나요?

취득세 중과 완벽 정리!

토지거래허가구역이란 무엇인가? 기준금리란 무엇인가?

리디노미네이션은 결국 벌어지나?

경제 위기 지표, 바로보기

양도세 중과 피하기 등,

부동산 투자자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깨알 전략, 팁 10가지를 제공하고 있다.

매 장이 다 중요하겠지만, 4장은 꼭 숙지해놓고 기억해야겠다.

규제만 한다고 되는 것도 아닌 것을 요즘 느낀다. 규제와 완화가 적절히 조화되어야 할 때

돈이 있는 사람만 집을 사고 돈이 없는 사람은 월급으로 내 집 마련하려다 돈 모으는 속도보다 폭등하는 집값을 잡지 못하고 있어, 포기하거나 하는 사람들이 많이 없었으면 좋겠다.

감히 내 집 마련할 엄두가 안 나 요즘 수입차로 집 대신 차를 사려는 사람들이 자꾸 늘어나고 있다는 소식을 접할 때 참 마음이 안 좋다.

모두가 편안하고 모두가 행복한 나라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