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작가실록 2 : 수필 - 작가로 보는 조선 고전 조선작가실록 2
박정란.서재인 지음, 조윤주 그림 / 상상의집 / 2018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상상의집] 한국사 스타

조선작가실록  2.수필

조선 고전 즐길 준비를 해요.


 


 

고전은 고리타분하고 어렵다..

너무 공감하는 말이에요. ㅠㅠ

그럼에도 불구하고 읽어야하는 이유는 시대를 뛰어넘는 재미와 감동이 있고

한 시대를 산 작가의 생각과 철학이 녹아있지요.

고전을 읽으면서 얻은 지헤를 통해

올바른 선택과 생각을 할 수 있게 되요.

초등학생들이 고전을 읽으면 상상력과 사고력이 깊어지고

어휘력과 이해력이 높아지며

책을보는 안목이 달라진다고 해요.

여러가지 이유를 고전을 읽으려고 여러번 시도했지만 성공하지는 못한 것 같아요.

 

작가로 보는 조선 고전- 조선 작가 실록을 계기로 다시 도전해보려고해요.

 

조선작가 실록- 수필은 6개의 작품을 만날 수 있어요.

이순신과 난중일기

해경궁 홍씨와 한중록

박지원과 열하일기

유길준과 서유견문

김구과 백범일지

계축일기와 ??



 

아이가 요즘 흥미롭게 책을 보고 있는 부분이 영조와 정조에요.

영조의 며느리, 정조의 어머니, 사도 세자의 아내인

 혜경궁 홍씨, 헌경 왕후를 같이 읽어보았어요.



 

헌경 왕후의 생애를 표로 요약해주고 있네요.

그리고 눈에 띄는 것은 연관검색!!

요즘 아이들 감성에 맞게 재미있게 구성되어 있어요 ㅎㅎ


 

<작가에게 듣다>에서는 헌경 왕후의 생을 짧은 컷의 만화로 소개하고 있어요.

핵심포인트가 한 눈에 요약되니 아이가 와~ 하며 놀라네요.



 

 

한중록이 어떤 책인지 소개하는 글로 시작해요.

사실 사전 지식이 어느 정도 있어서 이해하기 쉽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것이 고전이자나요.

이런 배경지식~~~ 제가 원하는 것이였어요.

배경지식을 가지고 고전을 시작할 수 있어서 참 좋네요.



 

그리고 짧게 한중록의 본문을 읽을 수 있었어요.

독후활동까지는 아니지만 책을 읽은 뒤 다양한 생각을 해 볼 수 있네요.

바로 하는 팩트 체크~!!

영조의 명령으로 사도 세자가 뒤주에 갇혀 죽은  '임호화변'에 대해 알 수 있어요.

한중록에서 빠질 수 없는 중심 사건이지요...



 

각각의 팩트에 연관 검색도 볼 수 있어요.

임오화변의 연관 검색은 영조의 두얼굴...

자식을 편애한 아버지이지만 탕평책을 도입한 어진 임금.


어느 것이 옳다 그르다하고 할 수 없지만

지금 아이의 입장에서는 아버지의 사랑이 더 크게 다가오겠지요..

어떻게 여리디 여린 자식에게 그럴 수 있었냐며

스트레스를 견딜 수 없는 아이에게 그러면 안된다고 급 흥분모드였어요.


그래그래~~ 너에게 충분한 사랑을 주도록 하마~^^



 

가문을 살리기 위해 한중록을 썼다? 는 팩트를 읽으면서는

세상의 모든 어머니이자 부인은 모두 같은 마음인거 같다고 하더라구요.


본인도 나중에 지혜로운 여자가 되어 다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지금보다 더 많은 책을 읽어야겠다고 하네요.

그러기 위해서 편독은 안된다고 했어요 ㅎㅎ

 

다시 고전 읽기를 시작해보려고 합니다.

조선 작가 실록- 수필을 읽으면서 조선시대 고전도 읽었지만

왜 고전을 읽어야하는지를 정확하게 알 수 있는 시간이었기에

이젠 재미있께 읽을 수 있을 것 같거든요~ ^^



 

*  상상맘으로 제공받을 책을 읽고 솔직하게 쓴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