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문화 : 미국을 이해하기 위한 다양한 문화 키워드 세계통찰 시리즈 7
한솔교육연구모임 지음 / 솔과나무 / 2021년 1월
평점 :
절판


콜라 한 잔에도 다 숨은 이력이 있었군요. 콜라는 세계인이 손쉽게 마시는 청량인 줄 알았는데 동독 지역은 오늘날에도 향수에 젖어 과거 사회주의 체제 시절에 코카콜라를 대체하기 위해 만든 자체 콜라인 비타콜라를 선호한다고 했습니다. 또한 아랍권에서는 잠잠콜라가 인기를 얻고 있다는데 이면에는 종교적 신념이 자리하고 있었네요. 콜라 음료 하나에도 체제와 종교가 가로막고 있었다니 새로운 사실을 알았네요.

 

서부개척 시대에 천막용 천으로 사용되다가 만들어진 청바지는 오늘날 세계인이 입고 다니지만 청바지 한 장을 만들 때 치러야 하는 사회적 비용도 만만치 않네요. 특히 패스트패션으로 인해 초저가 청바지를 생산하면서 유발된 수질 요염은 수중 생물은 물론 인간의 건강에도 위협적이라는 것을 알고 나니 더 두렵습니다.

 

이 책을 통해 개신교는 미국 사람들의 삶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대통령 취임식 때도 성경에 손을 얹고 행사를 진행하는 모습을 보이고, 화폐 표어에도 ‘IN GOD WE TURST’가 있고, 기독교의 기념일은 마치 명절과도 같네요. 학교에서도 성경을 가르치고 ...역시 개신교를 바탕으로 일어선 미국임을 실감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