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딤돌 중학연산 3-1 A 디딤돌 중학연산
디딤돌 수학연구회 지음 / 디딤돌 / 2019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개념이 발견되는

디딤돌 중학 연산 3-1A



 






새 학기가 되면 중 3이 되는 딸아이는 방학 동안 수학 학습에 조금 더 중점을 두고 학습하고 있어요.

연산 학습을 하지 않았더니 계산에서 흔들리는 모습을 보였기에

이번 방학에는 디딤돌 중학 연산 3-1A로 개념을 쉽게 익히며 문제를 풀고 있지요.



 




디딤돌 중학 연산 3-1A >

이미지로 이해하고 문제를 풀다 보면

개념이 저절로 발견되는 연산책 이랍니다.

발견된 개념들을 연결하여

통합적 사고를 할 수 있지요.


설명으로 들어서는 선뜻 이해가 가지 않으시죠?

디딤돌 중학 연산을 풀다 보면 고개를 끄덕이게 됩니다.



무슨 일을 하던지 계획을 세우는 것을 좋아하는 저는 이런 학습 계획표가 똭~ 있는 것이 정말 좋습니다.

딸아이도 저를 닮아서 그런지 학습 계획표에 맞춰 학습하는 것을 좋아하네요.

Ⅰ 실수와 그 연산,  식의 계산까지만 3-1A에 포함되어 있어요.

 이차방정식,  이차함수는 3-1B에 있으니 방학동안 빨리 끝내고 3-1B을 학습하려고 합니다.

개념 조금 익히고, 연산문제 반복적으로 푸는것이 아니라 

두권으로 나뉘어져 있으니 단원별로 조금 더 집중적인 학습을 할수 있는것 같아 좋더라구요.



 





제곱하여 만들어진 수의 뿌리를 제곱근이라고 하죠.

설명으로는 금방 이해가 되지 않으나

디딤돌 중학 연산의 

눈으로 이해되는 개념으로 학습을 한다면 핵심 개념의 이미지화로 빠르고 쉽게 이해가 됩니다.

연산 속에 숨어있던 개념들을 이미지로 보여주지요.

수학 개념을 간단한 이미지로 쉽게 이해하게 됩니다.




 




한눈에 쏙 들어오죠?

내가 발견한 개념은 문제 속에 숨겨져 있는 실전 개념들을 발견할수 있어요.

문제를 풀다가 실전 개념들을 발견한다면 조금 더 재미있게 학습할수 있을거에요.




 




디딤돌 중학 연산은 충분한 문항과 촘촘한 단계별 구성으로

자연스럽게 이해하며 문제를 풀수 있도록 되어 있어요.

반복적으로 개념에 대한 문제만 푸는 그런 연산이 아니라서 문제 푸는 맛을 느낄수 있답니다.



 




저희 딸아이는 5 곱셈 공식을 이용한! 다항식의 곱셈까지 학습을 한 상태에요.

방학동안 꾸준히 연산 학습을 하기로 약속을 했는데요.

지금까지 착실하게 잘 풀어주고 있답니다.








제곱근의 뜻을 이미지로 익히고 문제를 풀었는데요.

채점을 시작하고 멘붕이 왔네요.

어쩜 주루룩 틀릴수가 있나요?

딸아이를 불러서 물어 보았더니

잘못 썼다면서 고치려고 했는데 깜박하고 그냥 저에게 준거라고 하네요.

바로 쓱쓱 답을 적더라구요.

혹시라도 모르는 것이 아닌가 생각했었는데 아니라고 하니 한시름 놓게 되었어요.

숫자 한개씩을 빼 먹고 답을 쓰기도 하구요.

처음 시작했을때는 정말 집중을 하지 못하고 학습을 했나봐요.

방학이니 놀고 싶기도 했겠지요.

그래도 연산에서 이렇게 정신을 차리지 않고 답을 쓰면 안되잖아요.

다시한번 집중해서 학습하기로 약속했어요.









문제 사이가 넓어서 따로 계산할 노트가 필요하지 않았구요.

너무 벅차게 문제수가 많지도 않았어요.









처음 시작할때는 잘못 쓴 문제도 있더니

날이 갈수록 틀린 문제 없이 깔끔하게 잘 학습을 했어요.

이렇게 가끔 틀린 문제가 나와야 긴장하면서 계속 학습할수 있을것 같아

내심 잘 틀렸다고 생각이 들었네요.

틀린 문제를 살펴 보니 식을 끝까지 쓰지 못했더라구요.

처음엔 몰라서 못 썼다고 했는데

다시 살펴보고 생각하더니 답을 끝까지 잘 적었어요.

스스로 알 때까지 노력하는 모습이 정말 대견하고 예뻤답니다.








빈 공간을 채울정도로 열심히 학습한 흔적이 보이시죠?

진짜 열심히 했다고 딸아이가 이야기해주었어요.









한 단원을 학습하고 난 후에는 개념을 확인하는 TEST가 있어요.

개념을 연결하는 통합 문제로 마무리를 하게 됩니다.




 




책 뒷쪽에는 빠른 정답 찾기가 있어요.

정말 빠르게 답을 알수 있고, 채점을 할수 있어 꼭 필요하더라구요.

친절한 설명이 되어 있는 정답 및 풀이도 문제를 풀다가 막혔을때 유용하게 활용할수 있겠어요.



 






지금까지 쭉 풀어온

디딤돌 중학 연산 3-1A는요

간단한 개념과 단순 반복 연산학습이 아닌

개념서만큼 자세한 개념 설명과 핵심 개념, 연산 개념의 이미지화가

개념을 쉽게 익히게 도와줍니다. 


학원을 다니지 않더라도 이렇게 꼼꼼한 학습지만 있으면

자기주도학습을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이 듭니다.


혼자 공부하면 부족할수 있는 개념 이해가 쉬워지니 

저희 딸아이에게는 안성맞춤인 연산 학습지인것 같아요.


처음 접하는 제곱근에 대한 다양한 문제와 다항식의 곱셈 문제도 풀었는데요.

역시 연산 학습을 하는것이 도움이 많이 된다는 이야기를 해주네요.

초등때나 하는것이 연산이라고 생각하며 소홀했었는데

중 3이 되는 지금도 연산은 꾸준히 해야하는 것이라는 생각을 했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꾸준히 풀어보니 진짜 자신감이 생겼다고 하네요.

디딤돌 중학 연산을 풀면서 개념서나 유형 문제집을 같이 병행하려고 해요.

지금은 중학 연산만 풀고 있지만 곧 같이 학습하면

좋은 시너지를 낼거라 믿어 의심치 않네요.


지금까지 열심히 학습한것을 칭찬하며 

앞으로도 욕심부리지 않고 차근차근 연산 학습을 하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