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더 후 The Who - 사람 그리고 관계에 대한 지혜 48
조슈아 울프 솅크 & 데이비드 로스 지음, 김현수 옮김 / 중앙books(중앙북스) / 2015년 3월
평점 :
어떤 사람이 성공하기까지 숨어있는 후원자, 조력자의 힘은 막강합니다.
그 조력자가 부모님이 될 수도 있지만, 아내나 남편, 친구, 선배, 멘토 등 다양할 수 있겠죠.
사람은 자기 혼자 힘으로 모든 것을 다 할 수는 없는 존재이기에 한자 인(人)이 서로 기대고 있는 것이겠지요?
그래서 우리가 어떤 사람을 만나느냐는 인생의 행복과 성공에 있어서 매우 중요합니다.

사람 그리고 그 관계에 대한 지혜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책이 출간되었는데요.
앤디 워홀, 코코 샤넬, 월트 디즈니, 앨런 튜링 등 유명한 사람들과 그들의 삶을 바꾼 위대한 만남을 소개하는 책이었어요.
성공한 사람 옆에는 언제나 그 성공을 도와준 조력자, 후원자인 누군가(the WHO)가 있었다고 하지요.
그 다양한 예를 들어주니, 성공을 믿고 지지해준 동반자, 후원자, 멘토의 중요성을 일깨워주네요.
책의 저자 조슈아 울프 솅크(Joshua Wolf Whenk)는 에세이스트인데 뉴욕대학 등에서 창의적 글쓰기 강의를 하기도 하네요.
그의 책 중에 《링컨의 우울증》은 2005년 <뉴욕타임스>와 <워싱턴포스트>에서 올해의 책으로 선정되기도 했었다고 하네요.
또 이 책을 함께 쓴 데이비드 로스는 스포츠계 뒷이야기를 전달하는 칼럼니스트라고 해요.
이 책은 파트너, 영감의 원천, 멘토, 서포터 등 총 4파트로 구성되는데요.
이 넷은 사실 엄격하게 구분하기는 어려울 수도 있을 것 같네요.
때로는 파트너면서 서포터일 수 있고, 멘토이면서 영감의 원천을 주는 사람일 수 있으니까요.
이렇듯 확실하게 구분할 수는 없겠지만, 4 부분으로 나누어 소개하고 있습니다.
파트 1에서는 어니스트 섀클턴, 얼 터퍼, 앙투안 라부아지에, 마릴린 먼로 등이 소개됩니다.
남극탐험 전문가 어니스트 섀클런은 남극 탐험 때마다 그의 오른팔인 부사령관 프랭크 와일드의 도움을 받은 것을 알 수 있었고,
타파웨어의 발명가 얼 터퍼는 세일즈 전문가 브라우니 와이즈 덕분에 타파웨어가 더 빛날 수 있었다는 것을 알았어요.
현대 화학의 창시자 앙투안 라부아지에는 그녀의 부인이자 조수였던 마리 안 라부아지에 덕분에 큰 업적을 쌓았다네요.
모두 멋진 파트너가 없었다면 그들의 놀라운 업적은 불가능했을 것이니 좋은 파트너는 정말 중요하지요.
파트 2에서는 영감의 원천으로 앤디 워홀, 코코 샤넬, 월트 디즈니, 애드거 앨런 포 등이 소개됩니다.
1960년대 팝아트의 대표 아이콘, 만화, 배우 사진 등 대중적 이미지를 실크스크린 판화기법으로 제작해 현대 미술에 새로운 변화를 이끌었던 앤디 워홀은 그의 어머니 줄리아 워홀라에게서 영감을 받았다고 해요.
20세기 여성 패션의 혁신을 선도한 패션 디자이너 코코샤넬 아시죠?
무미건조한 단조로움에 할애할 시간은 없다고, 일할 시간과 사랑할 시간을 빼고 나면 다른 것을 할 시간이 없다는 말을 했었는데요.
그녀의 유일한 사랑이자 후원자인 아서 에드워드 카펠에게 영감을 받았다고 합니다.
제가 위에서 4파트는 완전하게 구분할 수 없다고 말씀드린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어요.
후원자이자 동시에 영감을 준 이 남자 아서 에드워드 카펠.. 코코샤넬 만큼이나 대단한 남자였지요.
파트 3에서는 멘토가 나와요.
천재는 알아보는 이가 있어야 완성되는데, 헬렌켈러는 설리번 선생님ㅇ르 만나지 않았다면 장애를 가진 한 여자로 세상을 마감했을지 모릅니다. 가정교사 앤 설리번을 만나 세상을 깨닫고 하버드 대학을 졸업하였으며 다른 장애인들에게 복음을 심어주는 활동을 할 수 있었겠지요.
또 한편으로는 앤 설리번도 헬렌 켈러 한 명을 만났으니 그녀에게 훌륭한 멘토일 수 있었지만,
만약 헬렌 켈러와 같은 학생이 30명 이상 앉아있는 교실의 교탁에 서있었다면 이렇게까지 좋은 멘토일 수 있었을까? 하는 생각도 잠시 해보았습니다.
그리고 보면, 가정교사를 붙여줄 수 있었던 헬렌켈러의 부모님 덕도 크지 않을까요?
한 인물이 만들어지기 위해서는 사실 the who 한 명만의 힘으로는 어려울 것이라는 등의 여러 생각이 드는 순간이었습니다.
누군가 한 사람이 인생을 바꿀 수 있다니 정말 대단하지요?
하긴, 책 한 권이 한 사람의 인생을 바꿀 수도 있겠고, 노래 한 곳, 그림 한 장도 사람의 인생을 바꿀 수도 있습니다.
하물며 한 인간이 한 인간에게 미칠 수 있는 영향이란 정말 대단한 것이겠지요.
지금 누구와 함께 하느냐가 우리의 인생을 바꾼다는 말은,
나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좋은 멘토를 만나는 것도 중요하고, 나 또한 누군가에게 좋은 멘토가 될 책임이 있다는 생각도 듭니다.
지금은 아이를 키우며 휴직 중이니 엄마로서 아이에게 좋은 영향을 주어야겠지요.
또한 5년 정도같이 살고 있고 더 오래 같이 살고 싶은 우리 남편에게도 감사함을 느끼고 좋은 부인이 되어야겠어요.
지속적으로 나에게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는 분에게 배우고,
나 또한 후배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멘토가 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복직 후에는 제 자리에서 많은 사람들에게 행복과 꿈을 전해주는 사람이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