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흔의 서재
장석주 지음 / 한빛비즈 / 2012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마흔을 다른 말로 불혹이라고 한다. 미혹이 없음, 즉 흔들림이 없다는 뜻이다. 삶의 깊이가 깊어져 가는 시기이기도 하다. 1막이 끝나고 2막이 지나는 시기이다. 인생의 절반을 살고 또 다른 절반이 다가오는 중요한 시점이다. 과욕과 탐욕을 비우고 비움이 주는 자유와 기쁨을 누릴 여유가 생기기 시작한다. 그 준비를 위해 도시를 떠나는 사람도 있다. 그러나 도시는 그들에게 안정과 물질적인 것을 채워주는 공간이기도 했다. 그들은 또 다른 삶의 가치와 의미를 찾기 위해서 느림과 비움의 삶의 가치를 찾아가고 있는 것 일수도 있다. 즐거움은 물질에 있지 않고 우리 마음에 있다라는 생각을 갖고 이들은 일상에서 벗어나 새로운 것들이 있는 곳으로 떠난다. 지금하고 있는 일, 내가 있는 곳 쉼 없이 달렸던 나의 삶 가운데 지치고 쉴 공간이 필요한 마흔의 시절 자신을 뒤돌아보고 에너지를 충전하기를 원한다. 행복하기를 바라는 이들에게 이 책은 단순하게 살라고 조언한다. 그것은 가난하게 살라고 하는 것이 아니다. 가볍게 살라는 것이다. 그리고 침묵하라 내면의 소리에 귀 기울일 때 나와 만나는 시간이 많아질 것이다. 우리는 어쩌면 답을 알고 있지만 서른 살 시절 바쁘고 복잡하게 움직이면서 지치고 다시 반복되는 일상 속에 자신과의 만남을 가질 수 없었는지도 모른다. 이제는 삶의 가치를 갖기를 원한다. 인생의 굴곡 속에서 우리는 나 자신과의 만남을 원한다. 그 길이 빨리 나에게 찾아올 수도 있고 오랫동안 자신을 못 만나고 방황하는 이들도 있을 것이다. 그것을 두려워하기보다 그것을 즐기고 여유를 갖는다면 우리에게 다가오는 마흔 살의 시절은 축복이다. 늙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고 준비하자. 2막은 그렇게 우리에게 다가올 것이고 우리는 그것을 준비하며 즐기고 나간다면 그 안에서 행복을 누릴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