멋진 신세계 문예출판사 세계문학 (문예 세계문학선) 2
올더스 헉슬리 지음, 이덕형 옮김 / 문예출판사 / 1998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멋진 신세계>는 조지 오웰의 <1984> 와 궤를 같이하는, 가장 유명한 디스토피아 소설 중 하나이다. 기계문명의 발달과 과학의 진보가 미래에 인간에게 어떤 인간적 비극을 줄 수 있는지를 경고한 작품이라고도 볼 수 있는데, 풍자적이고 희화적인 과장을 섞어가며 이야기를 진행시키지만 우리가 살고 있는 현재 일어나는 인권적 문제를 볼 때 이 책에서 경고하는 인간성이 말소된 사회의 문제와 직접적으로 연결되는 곳이 많다는 점에서, 저자가 이 책에서 '예언' 한 일들은 더욱 뼈저리게 다가온다. 여기에서의 '멋진 신세계'에선, 모든 인간은 인공수정으로 태어나고,아이들은 태어나기 이전에 그들이 어떤 삶을 살게 될 것인지가 이미 모두 결정되어 있다. 사람들은 알파, 베타, 감마, 델타, 엡실론 계급으로 나뉘고, 그들은 서로 다른 직책을 담당하며 살아가지만 자신의 계급에 만족하게끔 세뇌되어 있다. 모든 인류는 태아 시절부터 조건반사와 수면암시 교육으로 자신의 계급에 맞는, 세뇌 수준의 교육을 받기까지 한다. 이 책의 세계에서 인간은 그저 사회의 부품에 지나지 않는다. 이 작품은 ‘인간은 어떻게 살아야 행복한가’에 대한 고찰을 하게 하는 책이다. <멋진 신세계>에서, 여기의 문명세계에서는 모든 사람들이 스스로 누릴 것을 다 누리고 부족함 없이 살아간다. 이 세계에서는 사람들의 선천적인 계층분화에 따라 계층의 변화는 불가능하지만, 사람들은 세뇌로 인해 다른 계급으로의 갈망이나 부러움을 전혀 느끼지 않으며 자신의 위치에 만족하는 삶을 살아나간다. 성 욕구 또한 자신의 본능에 솔직하게, 전혀 부족함을 느끼지 않고 만족하며 살아갈 수 있다. 비록 수면시 교육법이라고 하는 일종의 세뇌와 기타 자신의 의지가 아닌 여러 제약과 심층적 내면적 규제를 받고 있지만, 그러한 세뇌를 받고 있는지는 모른 채 살아간다. 인간들은 모두 기본적으로 세뇌를 받은 채 자라지만, 그렇다고 개인의 의지가 사라진 것은 아니며 <1984>처럼 공포에 의해 감시받고 통제받는 세계는 아니다. 기본적으로 사회구성원들의 행동은 자유롭지만, 애초에 그 자유라는 것은 기본적인 세뇌가 바탕이 된, 그 안에서의 한정적인 자유이기 때문에, 우리가 보통 생각하는 완전한 자유와는 차이가 있는 것이다. 그렇지만 ‘인간의 행복한 삶’이라는 관점에서 접근했을 때, 그들은 우리보다 행복할 수도 있을 것 같기도 하다. 기본적인 세뇌가 깔려있다는 사실은 어차피 그들 자신은 모르고 있고, 그들의 문명사회란 딱히 통제받는 것도 없을뿐더러 하루하루 자유롭고 행복하다. 그런 의미에서 책을 읽는 우리가 이 책의 문명사회 사람들보다 행복하다고 말할 수 있을까? 그렇다면 우리는 이 책의 사회를 보고 ‘디스토피아’라고 부를 자격이 있는 것일까? 책을 읽으면서 이러한 점에 대해 혼란스러웠으며, 왜 우리가 이 사회를 보고 ‘디스토피아’라고 부르는 것인지 그 근본적인 이유를 생각해 보았고, 이에 대해 조금의 생각과 고민을 할 여지가 있었다. 작품 말미에, 문명사회에 저항하는 야만인인 '존'은 이렇게 말한다. "나는 신을 원하고 문학도 원해요. 진정한 위험에 처해보는 것도 원하지요. 내가 원하는 것은 자유입니다. 선도 원하지만 죄도 원하지요." 이 말에 문명사회의 지배자가 답한다. "당신은 불행해질 권리를 요구하는군. 늙고 추하고 생식불능이 되는 권리는 말할 필요도 없고, 성병과 암에 걸릴 권리, 먹을 것이 없거나 이들이 들끓을 권리, 매일 자신에게 어떤 일이 닥칠지 모를 권리, 장티푸스에 걸릴 권리, 고문을 당할 권리도 원한다는 말인가?" "예, 난 그런 권리를 원해요." 사람들은 모두 먹고 사는 데 불편함이 없지만, 그러나 아기들은 ‘책’과 ‘장미’에 대해 평생 가까이 할 일이 없어지며, 사람들은 ‘가족’이라는 개념을 알지 못하고 살아간다. 그리고 사람들은 수면시 교육법에 의해 ‘나는 행복하다’라는 메시지를 듣고 평생 그 의미를 정확히 알지 못한 채 살아가곤 한다. 또한 그들은 행복하다고 느끼면서도 그들의 행복에 대해 한 점 의심을 하지 않는다. 이와 같이 다른 사람의 메시지와, 다른 사람의 조작과 설정으로 인해 만들어진 자유 속에서 어떤 생각도 하지 않고 변화를 받아들이지 못하며 행복하게 사는 것보다는, 작품 말미에 존이 말하는 불행해질 권리를 주장하는 것처럼, 인간이 살아가는 데에 필요한 것은 어떤 변수도 없고 변화도 없는 세계가 아닌, 사람이 기본적으로 가지고 태어난 ‘자유의지’라고 느낀다. 한 마디로, 모든 것이 통제되고 짜여있는 세계가 아닌, 조금 불편하고 불행할 때가 있어도 자신의 의지로 변화를 꿈꿀 수 있는 것이 인간의 권리라는 생각이 든다. 결국 '자유란 중요한 것'이라는 진부한 결론으로 귀결된 느낌이지만, 우리 사회에서 변화가 없으면 발전도 없고, 자유의지를 갖지 못한 채 행복한 상태에서 안주해버리면 그것은 쇠퇴에 가깝다고 생각을 한다. 그렇기 때문에 <멋진 신세계>의 문명사회는 디스토피아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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