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Go 카카오프렌즈 16 : 베트남 - 세계 역사 문화 체험 학습만화 Go Go 카카오프렌즈 16
김미영 지음, 김정한 그림 / 아울북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Go Go 카카오프렌즈 16권 베트남 


16권 표지가 머리에 논을 쓰고 쌀국수를 먹고 있는 라이언이네요^^

후루룩~ 후루룩~ 


주변에서 베트남으로 가족여행도 많이 다녀오고 (우리집은 아직 못 가봤어요...)

베트남 식당도 많아서 쌀국수, 월남쌈을 자주 먹을 수 있고

박항서 감독 때문에  베트남 사람들도 한국에 대한 감정이 좋은 것 같고

베트남은 어느 순간 우리에게 너무나 익숙하고 친근한 나라가 된 것 같아요~





우리 아이가 평소 관심이 많았던 나라, 베트남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차례를 살펴본 후 어떤 내용을 먼저 읽고 싶은지 물어봤더니

우리 딸은 그냥 처음부터 다~ 읽어 보겠다네요^^





베트남은 어떻게 생겨난 걸까요? 


베트남 신화에 따르면 

바다의 신 락롱꿘과 산의 신 데라이가 있었는데 산의 신 데라이가 남쪽마을 ‘꾸이’를 침략하고 

괴롭혀서 마을 사람들이 바다의 신 락롱꿘에게 도와달라고 했어요. 

그래서 바다의 신 락롱꿘과 산의 신 데라이가 크게 싸우게 되었어요.

한편, 데라이에게는 어우꺼라는 딸이 하나 있었는데 

바다의 신 락롱꿘과 어우꺼는 서로에게 한눈에 반해서 결혼을 하게 됩니다. 

얼마후 알을 하나 낳았는데... 거기서 100명의 아이들이 태어났어요. 





이 부분에서 우리 딸이 놀라면서 하는 말이 “신이라서 역시 다르구나~”

ㅋㅋㅋㅋ ㅋㅋㅋ

말이 좀 안되긴 하지만 우리나라의 단군신화도 곰이 쑥과 마늘을 먹고 사람이 되죠~

베트남에도 이런 건국 신화가 있었다니...





건국신화를 수상인형극으로 표현하는 것은 정말 멋진 생각 같아요~





베트남은 ‘쌀의 나라’ 라고 불릴 정도로 세계적인 쌀 생산국이죠. 

높은 산 골짜기에 계단식 논(다랑논)이 유명한 북부의 무캉차이가 있는 홍강 델타와

남쪽의 메콩강 델타에서는 1년에 이모작, 삼모작이 가능하다고 해요~ 





그런데

우리나라 사람들이 먹는 쌀과는 좀 다르네요.

우리는 동글동글한 모양에 쫀득한 찰기가 느껴지는 

자포이카 쌀을 먹지만 

베트남에서 생산되는 쌀은 길쭉한 모양의 찰기가 없는 인디카 쌀이에요. 





베트남 전통 바구니 배 ‘틴퉁’ 


TV에서 봤는데 , 마치 놀이기구처럼 빙글빙글 돌려주는데

우리딸이 그 장면을 보더니 너무 재미있을 것 같다며

나 베트남에 가면 저거 꼭! 탈래~~” 하더라고요.





<어피치의 역사상식> 에서 

세계 최대의 쌀 생산국 베트남에 대해서 자세히 알려주고 있어요. 

비옥한 토지에 높은 기온과 풍부한 물 덕분에 벼농사가 잘 되는 것 같아요~





쌀 생산량이 많으니 당연히 쌀로 만든 음식들이 발달하게 된 거랍니다.

우리딸이 무척이나 좋아하는 분짜와 엄마가 좋아하는 월남쌈, 쌀국수에 대한 설명이 나오자 

먹고 싶다고~ 해서 외식메뉴 1순위로 찜해 놨어요^^





베트남에는 다양한 즐길거리가 많은데

여자들이라면 베트남 전통의상을 그냥 지나치진 못할 것 같아요. 

아오자이를 입은 네오의 모습에 반한 프로도가 너무 귀여워요.





베트남의 전통의상 아오자이와 논


아오자이는 원래 청나라의 옷 치파오가 베트남 기후에 맞게 바뀐 것으로

예복, 교복 등으로 이용될 만큼 흔하게 접할 수 있는 전통의상이에요.

그리고

덥고 비가 자주 오는 베트남에서는 사람들이 원뿔 모양의 모자 ‘논’ 을 쓴다고 해요~





책을 읽다보니 베트남은 우리 나라와 비슷한 면이 많은 것 같았어요. 


중국, 원나라 등 외세의 침입을 많이 받았고 또 프랑스의 식민지가 되기도 했죠. 

그러나 독립을 하기 위해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싸운 베트남이에요~

그리고

우리나라처럼 강대국들에 의해 나라가 남북으로 나뉘어졌고 서로의 이념차이로 내전이 발생하고 

미국이 참전하는 등... 국제전으로 변하는 모습들이 정말 비슷하다고 느꼈어요.





마지막 페이지에는 베트남의 역사가 연대별로 잘 정리되어 있어서 

전체적인 시간의 흐름을 더 잘 이해할 수 있어요.

책의 내용을 생각하면서 색칠을 하면 

베트남에 대한 모든 것들이 머릿속에 그려지면서 정리가 되겠더라고요~


베트남의 아픈 역사와 아름다운 자연에 대해 좀 더 알고 싶다면 

GoGo 카카오프렌즈 16권 꼭 읽어보세요!!

베트남으로 여행을 갔을때 

더 많은 것들이 눈에 보이고 피부로 느껴질 것 같아요.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고 작성한 글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