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탁은 에피쿠로스처럼 - 탐식이 괴로운 이들을 위한 음식 철학
안광복 지음 / 북트리거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가는 독자를 위해 글을 쓰지만은 않는다. 자신을 보듬고 치유하기 위해 붓끝을 모은다. 
작가님은 식탐을 다스리고 몸매를 관리하며 성격을 다독이는 일이 너무나 절박하기에 이 책을 쓰셨다고 합니다. 고뇌에 오랫동안 시달려 온 독자라면, 작가의 분투에 공감하며 혜안을 얻을수 있기를 바랍니다. 식단을 바꾸고 싶다면 sns를 멀리 하세요. 소음이 너무 많은 시대, 지혜를 얻고 싶다면 눈과 귀를 일단 닫아야 합니다. 그리고 진정 깊은 지혜에 마음을 기울여야 합니다. 마음을 다스리고 생활을 추스르는 데는 올바른 식습관이 무척 중요하다. 에피쿠로스는 절제 있는 식사로 유명하다. 에피쿠로스는 탐식을 제대로 즐겼던 사람이다. 내안의 짐승이 시키는대로 달고 짜고 기름진 맛에 정신없이 매달릴 뿐이다. 건강한 맛을 아는 사람은 신선하고 몸에 좋은 재요가 주는 풍미를 즐긴다. 에피쿠로스는 물과 빵이라는 가장 단순하고 소박한먹거리에서도 풍성한 식탁의 기쁨을 누렸다. 건강하고 훌륭한 입맛은 좋은 생활과 바람직한 습관에서 우러나온다. 건전한 생활이 건강한 입맛을 부르고, 튼실한 식사는 탄탄한 몸과 견실한 정신을 만들며 올곧은 습관으로 우리를 이끈다. 
탐식의 철학
달고 기름진 음식물과 나에게 좋은 먹거리를 맛있다고 느끼는 입맛을 갖춘다.
식사 시간을 좋은 사람과 정을 나누는 따뜻한 분위기로 채운다.
음식에 예의를 갖추며 제대로 상을 차리고 천천히 먹는다. 
생명이었을 모든 먹거리에 감사한 마음을 갖는다.
좋은 삶을 누릴 뿐 더러 탐욕과 다툼으로 가득한 우리 문명도 평화롭고 따뜻해 질 것이다. 

나는 왜 끊임없이 먹을까?
헬렌 이어링의 소박한 밥상에서 충고한다. 체리 파이를 가장 잘 이용하는 방법은 버리는 것이다. 가공된 음식들은 어른을 위한 이유식에 가깝다. 소시지 나 케이크를 떠올려 보면 씹고 삼키기 쉬울 뿐 더러 녹아들듯이 혀를 사로 잡는다. 섬유질이 적어서 쉽게 배붐르지도 않고 조금만 정신줄을 놓아도 엄청난 양을 퍼먹게 된다. 비만을 부르는 가동된음식들이 현대에만 있던 건 아니래요. 서양 중세의 귀족들이 먹던 음식은 지금보다 더한 비만 촉진제 였다고 해요. 식탁이든 쾌락에 소개된 혀에 당긴다는 이유로 아무 거나 먹는 사람은 고귀하지 않으며, 제대로 된 좋은 음식을 가려먹을 줄 아는 자가 진정한 귀족이 라는 의미에요. 미식의 탐식의 좋은 먹거리를 제대로 즐길 줄 아는 사람은 허겁지겁  배가 꽉 찰 정도로 미련스럽게 먹지 않는다는 뜻이다. 나는 어떤 식습관인가 반성하게 되는 문구다. 식탐 식욕 주체하지 못하는 정주행 단맛을 추구하는 식습관으로 병을 얻은건 아닌지.. 가족의 건강을 책임지는 나로서 내 식습관보다 바꿔야 겠다. 이게 다 유전이고 환경 습관이 되는데.. 걱정만 하지말고 노력을 천천히 하나하나 못할거 없으니 노력해야 겠다. 식욕을 다스리며 절제하는 능력은 한 사람의 품격을 가늠하는 잣대, 식욕에 휘둘리지 않아야 건강과 삶을 잘 가꿀수 있다. 달고 기름지 먹을거리넘쳐 나는 시대 , 어떻게 해야 건전한 식습관을 기를 수 있을까? 운동해야지 물도 마시고 많이 알아야 알아도 실천해야 되는게 맞는거 겠죠. 
배고플 때만 먹어라



에피쿠로스는 쾌락을 필수 적인 것과 그렇지 않은 것으로 나눈다. 식욕이나 수면욕 등은 필수적인 쾌락이다. 필수적인 욕구를 채우는데는 큰 노력이 필요하지 않다. 필수적이지 않은 욕망에 휘둘리는 탓에 우리 삶이 고달픈 것이다. 참.. 철학적이면서 맞는 말. 에피쿠로스는 자신의 욕망을 필수적인 욕구 수준에 머물도록 하는 데 공을 들였다. 물만 마시는 생활을 즐기 는  수준이라고 한다. 갈증을 없애는 방법은 한가지  목마름엔 물을 마셔야만 사라진다. 몸에 비타민이 필요할때 과일을 먹는 경우와 비타민을 주입한 달콤한 주스를 마실 때를 견주어 보라. 신 과일을 먹을 떄는 필요한 만큼의 양분을 얻고 나면 식욕이 사라지나 달콤한 주스는 혀가 즐겁기 때문에 더 마실 필요가 없어도 찾게 된다. 기술발달로 혀가 마비가 될 정도로 마구 들어가고 먹게되는 중독현상이다. 아이들 어른들 모두 정말 좋아한다. 중독에서 벗어나려면 밝은 선을 넘지 말라고 강조한다. 딱 한 잔만! 술을 한 모금이라도 마시는 순간, 자제력은 흔적도 없이 사라진다. 음식에 중도기되고 달고 기르진 음식에 대한 욕망을 다스리기가 얼마나 어려운지.. 먹거리들을 입에 넣고 나면 식탐을 고삐가 풀린다. 식습관은 절제다. 배고플 때만 먹어라. 
무엇을 먹고 마실지에 대한 결단이 중요하다. 식구들과 친구들, 가까운 이들과의 익숙한 습관에서 벗어나게 된다. 잘 먹겠습니다 보다 아뇨, 괜찮습니다는 용기와 지혜, 결단이 필요합니다.우리는 많은 사람들이 하는 것같이 먹고 살지, 건강을 위하고 지키는 방식으로 먹고 살지 문제에 직면한다. 밝은 선을 자주 하는데..그냥 넘어 가는데.. 선을 지키 기가 정말 줏대 있는 인간이 되려면…
아리스토텔레스는 습관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한 마리 제비가 왔다고 해서 봄이 온 것은 아니다. 굳은 결심은 힘들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꾸준히 반성하며 실천하려는 태오 , 꾸준히 노력해서 결국 실수를 되풀이 하지 않는 경지에 이르면 더 이상 문제는 없다. 맛있는 먹거리 앞에서 자제력이 흔들린다면… 숨을 고르도륙할까. 쾌감을 즐기는 순간과 그 후에 이를 후회하면서 자신을 혐오하는 내 모습, 어떤 경우에도 편안함 과 쾌감, 매력에 굴복하지 말. 이 모든 유족들을 의식적으로 이겨 내는 모습은 나를 훨씬 바람직하게 만들어 질것이다. 꼭 필요한 먹거리를 바르 게 먹는 습관이 몸에 배도록 꾸준히 노력하는 편이 좋다.잔치하는 말고 금식하는 먹는 태도를 기르다. 철학훈련이 필요하다고 해요. 책을 많이 읽어야 하나. 병원을 자주 가면서 느껴야 하나. 정신을 잡기가…

출판사의 도서지원으로 작성한 솔직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