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를 삼킨 소년
트렌트 돌턴 지음, 이영아 옮김 / 다산책방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주를 삼킨 소년 저자 트렌트 돌턴 장편소설,



<나의 라임 오렌지 나무> 가
언급되어 소개되어 있는 이 소설은
제제와 그랬듯 이 소설의 주인공 엘리와
한 번 더 성장할 것이라고 소개하고 있다.



처음 만난 이 책의 첫인상은
600페이지가 넘는 벽돌 책의 위엄이 상당하다는 것..
덕분에 읽을 때 팔이 좀 아팠지만..
엘리와의 여정은 뜻깊은
독서의 시간이었다고 먼저 말하고 싶다.


저자 트렌트 돌턴의 첫 데뷔작이기도 한 이 자전적 소설은
전 세계 34개국에 판권 계약이 되었다고 한다.
호주에서도 4개의 문학상을 최초로 석권한 만큼
영향력 있는 작가의 등장이다.


주인공은 범죄 기사를 쓰는 기자를 꿈꾸는 엘리,
열두 살 소년 엘리는 어딘가 조금 독특한 가족구성을 이루고 있다.
마약에 빠진 엄마와
책 읽는 걸 좋아하지만 술 마시는 것 밖엔 없는 친아빠와
말을 하지 않고 허공에다가 손짓으로 글을 쓰는 형이 있다.
현재는 엄마를 마약에 빠지게 하고
다시 구출해 준 새아빠도 있다.


그리고 엘리의 주위엔 첫 장면부터 등장하는 탈옥 왕이자
엘리의 베이비시터인 슬림 할리데이 할아버지까지 있다.
거의 이웃 할아버지가 엘리를 성장하게 이끈다고 보면 된다.


마약이나 술 그리고 교도소에 다녀온 주위의 사람들을 보자니
열두 살 소년에게 주변 환경이 너무 안 좋은 거 아닌가라고 생각 들지만,
엘리와 함께 성장한다는 이야기이니
의심을 하진 않았지만..
상황은 점점 극으로 변하는 걸 보자니
엘리가 너무 안타깝고도 한편으론 응원하게 되는 묘한 책이다.


마약상에 엮여 손가락이 잘리기도 하고
엄마가 교도소로 들어가기도 하고
너무 부정적인 글이 아닌가 싶다가도
분명히 무언가.. 깊은 뜻을 주진 않을까
참을성 있게 읽다 보면 어느새 이 책의 결말이 온다.


"인간은 네가 생각지도 못한 짓까지
저지를 수 있는 존재라는 걸 잊지 마."


p112



상황이 안 좋든 어느 환경이든
주위의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는 엘리의 존재는 특별하다.
그리고 그 사랑 속에서 엘리는 성장하면서
조금씩 어른이 되어가는 모습이
이 책엔 엘리의 시선으로 따뜻하게 담겨있었다.



생각했던것보다 조금 투박해서
순수하고 맑은 느낌의 소설은 아니었지만은
흥미롭게 읽었던 소설이었다.



자신만의 길을 향해 걸어가는
이 세상의 또 다른 엘리를 응원하며 서평을 마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