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첫 투자 수업 2 : 투자편 - 슈퍼개미 김정환에게 배우는 나의 첫 투자 수업 2
김정환.김이안 지음 / 트러스트북스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투자의 ㅌ도 모르던 나는 사람들이 이야기 하는 주식에 대해 조금이라도 알아듣기 위해서 공부를 하기로 생각을 했다. 주식투자= 노름또는 무모함이라고 생각했던 건 사실 잘 알지못했던데 비롯된 사고였다. 그리고 주위에서 주식을 하다가 패가망신했다는 사람들도 잘 알지 못하고 남들이 하니까 나도 해봐야겠다라는 생각에 제대로 시장분석이나 기업에 대한 이해, 공부과정을 거치지 않고 뛰어들었다가 낭패를 본 경우가 대다수 인것 같다.

슈퍼개미 김정환에게 배우는 나의 첫 투자수업 1권 마인드편을 읽어본 후 투자에 대한 첫 걸음마를 떼었다고 생각을 한다.

절대적인것은 아무것도 없다. 철저한 시장에 대한 이해와 공부가 수반 되어야하고 그렇게 노력하고 이행했음에도 불구하고 마음대로 잘 되지 않는 것이 주식시장이다. 그리고 욕심을 내려놓고 목표선 설정을 하는 것이 참 중요하고 마인드 컨트롤하는 자세도 필요할 것 같다.^^

1권에서 투자에대한 기본적인 투자마인드와 주식시장 이해하기 과정을 마친후

2권에서는 이제 실전 투자편이 이어진다.

앞선 1권에서 1부. 주식공부시작하기, 2부.투자마인드, 3부. 시장환경 이해하기편에 이어

2권에서는 4부. 주식투자의 기본개념, 5부. 종목발굴및 공부법, 6. 돈버는 매수와 매도의 기법에 대한 구체적인 주식실전투자 성공 기법에 대해 담고 있다.

1권에서와 마찬가지 형식으로 김정환님과 딸 김이안양의 대화형식의 주식공부페이지는 술술 읽으면서 기초 공부를 더 쉽게 할 수있는 역할을 하고 있었고 기업에 담긴 이름의 뜻이라던지 주주이익과 미래에 기대되는 산업, 투자원칙등등 재미있는 주제들이 나와서 아이와 함께 주식이나 투자에 대해 이야기 할때 주제거리로 사용하기에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제 4부. 주식투자의 기본 개념

2000개가 넘는 코스피와 코스닥 상장회사에서 보석같은 좋은 회사를 찾아 내는 방법에 대해 디테일하게 재무상태표 분석하는 방법을 서술하였다. 기업의 현재와 과거, 경쟁기업과의 비교, 산업의 평균비율을 분석하여 투자여부를 더 쉽게 이해하도록 도와주었고 최대한 이해하기 쉽게 기술하고 있었다. 초보자인 나에게는 생소한 용어들이 많이 등장을 해서 여러번 반복해서 읽었고 용어들 보다는 그 의미를 이해하는데에 초점을 맞추었다.

제 5부. 종목발굴및 공부법

장래에 사업이 잘 될걸 믿고 주식에 매수를 한다면 투자를 하는 것이고 남이 잘 될것같아 믿는 주식을 따라서 산다면 투기를 한다는 말이 참 맞는 말이다. 불확실한 세상에 어느정도 가능성을 믿고 내가 투자를 하는 거에는 많은 통찰력이 필요한 부분이다. 어떤 종목을 발굴하고 분석하고 공부해야할지에 대해서는 개인의 감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부분이 존재한다. 주식투자의 패러다임은 과거와 다르게 계속 빠르게 변화하고 있고 산업 재편이 일어난기도 하고, 기술발전이나 글로벌 정세 변화로 갈팡질팡한 경우가 많다. 지금같은 코로나 사태로 인해 새로운 유망주가 생기기도 하고 장기적인 침체기에 돌입한 산업도 분명히 존재한다.

잘 보이지 않는 성장주를 볼지, 잘 보이는 전통가치주를 볼지, 넓은 거시경제를 봐야할지, 나무를 들여다 봐야 할 지, 글로벌 정세까지 봐야할지, 고민을 하지 않을 수가 없는데 통쾌한 문장이 있어서 고개를 끄덕일 수 밖에 없었다.

우리는 투자 유행을 따라가느라 보이지 않는 것을 보려 노력하느라 오히려 쉽게 볼 수 있는 것을 보지 못한다. 만질수 없는 것을 만지려 하느라 쉽게 만질수 있는 것을 눈앞에 두고도 보지 않는 경우가 있다. 숲속에는 나무를 보고 산에 올라가 다시 숲을 봐야하며 하늘의 변화까지 봐야한다. 안 보이는 것보다 우선 쉽게 볼 수있는 것을 만져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산업과 기어의 변화까지 끈질기게 파야한다.

제 6부. 돈버는 매수와 매도의 기법

매수는 기술이고 매도는 예술이다

 

투자는 절대 내마음대로 예측이 되지 않는다. 투자는 예측이 더 정확해 질 수있게 끊임없이 최선을 다해서 보정작업을 해야하고 절대 조급해서는 안된다. 주식투자는 속도가 아니라 방향이기에 어떤 상황에서는 돈을 벌지않고 지키기만을 해도 충분하다. 종목에 대한 붘석이 철저하게 이루어 져야하고 자신의 기준이 있어야한다. 전방산업스크리닝, 기업이 좋아지는 것을 확인하고 기업 밸류에이션으로 적정가치를 확인해 보아야 한다. 6개월의 목표를 두고 투자했으나 1달만에 급등했다면 과감하게 매도를 하고 안정적인 자산 운용이 되어야 한다.

상승장과 하락장에서 사실 사람의 마음도 오르내린다. 자기의 목표를 설정하고 마인드맵화 시켜서 상승장에서는 과감함 배팅, 하락장에서는 교체매매를 하라고 한다. 하락장에서는 종목의 교체매매를 통해 믿을 수있는 몇 종목으로 다시 집중 투자를 하여야 한다.

버티면 결국 다 회복은 되는데 이 숙명적인 하락장에서무너지지말고 견뎌내는 마음이 필요하다.

조정장은 수시로 오기에 힘들어하지말고 즐겨야한다는데 이게 마음처럼 쉽지 않은 것 같다.

김정환님은 슬로우 씽킹. 다시말하면 천천히 생각하고 그 과정들을 끊임없이 머릿속에 쌓아 기억해야한다고 강조한다. 기업들을 체크해서 포트폴리오에 편입시켜 갈 때 그 종목을 선택하고 편입하는 태이밍 등의 과정들이 하나하나 자신의 실력이 되고 그만큼 좋은 결과물도 생기는 것이다.

아직 첫발을 내딛은 주린이이지만 이 책에서 가장 자주 등장하는 단어인 지속적인 분석과 공부를 통해서 어느정도는 주식에 대해 이해를 하고 투자에 기본기를 다진다면 나도 언젠가는 실전에서 매도와 매수의 귀재가 되어 있을지도 모르겠다 ^^.

아이와 함께 투자 공부를 같이 하면서 경제개념도 심어줄 수 있을 것 같아서 아이와 책읽고 이야기를 나눠보고 싶다.

주식투자에 대해 진짜 무지하지만 관심이 많은 모든 사람들에게 추천한다. 적어도 기본적인 부분은 꼭 충족 되리라 생각한다.

<본 리뷰는 업체로부터 책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읽어본 후 작성하였습니다.>

#나의첫투자수업, #나의첫투자수업투자편, #나의첫투자수업2권, #김정환, #김이안, #트러스트북스, #슈퍼개미, #주식, #주린이, #주식투자, #주식종목추천, #주린이를위한주식책, #쉬운주식책, #책세상맘수다, #투자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