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 플레이그라운드 - 아이들이 즐겁게 코딩하면서 컴퓨팅 사고를 키우는 곳
마리나 유머시 버스 지음, 곽소아 외 옮김 / 미디어숲 / 2018년 11월
평점 :
절판


 

놀이란 삶의 일부분입니다 ( ~ ~ ~ ) 결과에 대해 염려하지 않아도 되고,
행동을 충분히 실천해볼 수 있는 좋은 기회지요
-미하이 칙센트미하이

 

20년전 프로그래밍을 처음 배울때,
현재 프로그램에 관심있어 서점에서 또는 인터넷에서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울때
언어의 기본은
언어 개요, 자료형, 변수, 명령어(for,if,while 등), 그리고 함수와 모듈 등
이러한 순으로 프로그래밍 언어에 접근하다 보니 성인들도 프로그램 언어를 배우고자 했던 초심이 변하곤 한다.

하물며 영문으로 된 코드로 어린아이들에게 다가간다면.
아이들에겐 놀이가 아니라 배울 시도조차 할수가 없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어린아이들의 프로그램 접근 방식은 아이들의 놀이터이다.
우리가 어렸을때 갖고 놀던 레고를 상상해 보면
처음엔 높게 또는 넓게 쌓기만 하다 하나하나 추가하면서 집이 되고 자동차가 된다.
키보, 스크래치, 코드닷오알지에서 소개하는 툴들은 어른들이 배우던 프로그래밍 방식을 벗어나
하나의 성취감을 가져다 주고 상상력, 추리력을 키워주는 놀이로 다가가고 있다.
내 아이는 컴퓨터 게임을 하면서 게임에 졌다고 좌절하지 않는다.
하나하나 하면서 어떻게 하면 아이템을 획득할지 고민을 한다.

컴퓨터 게임처럼 이 툴에 접근 하는 아이를 볼때면 처음엔 직진만 그다음에 코너를 돌기위해 생각하고
다른 버튼들을 눌러보면서 하나씩 성장하며 만족감을 느끼는 우리아이을 보면 어려움이 아닌
호기심을 자극하기에 충분하다.

이 책은 코딩을 어떻게 다가갔는지 아이들의 접근을 소개하며 코딩이 왜 필요한지를 안내해준다.
초등학교 아이들은 방과후에서 스크래치를 배우는데,
이 책을 통해서 부모가 스크래치가 어떤 도움으로 컴퓨터사고력을 키워주는지 생각할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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