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이 성숙인가 - 나를 바꾸는 예수의 가르침
조정민 지음 / 두란노 / 2019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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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정민 목사님의 '예수님의 산상수훈' 설교집. 예수님의 첫 설교인 산상수훈(마5~8장)을 잘 들여다보면 신앙생활의 핵심이 전부 담겨져 있다. 예수를 오랫동안 믿어 온 사람일수록 곁길로 빠지기가 쉽고, 잘못된 방식이 옳다고 여기며 신앙생활 하고 있을 수 있다. 저자가 예수님의 첫 설교에 포커스 한 이유가 바로, 기초로 돌아가서 본래 가르침에 귀 기울이자는 의미이다.

​"하나님을 갈망하면 갈망할수록 마음이 가난해집니다. 그 가난해진 마음에 하나님 나라가 임하게 됩니다.(p22)"​
산상수훈의 출발은 역시 팔복. 마태복음 5장에서 예수님이 말씀하시는 팔복은 그동안 수도없이 많이 들어온 메시지이다. 이 말씀을 볼때마다 하나님나라를 생각하는 나의 성품이 어떠해야 하는지 되돌아보게 된다. 그리고 결국엔 우리에게 가장 큰 복은 하나님 나라가 내게 임하는 것일텐데.. 과연 그것을 정말 내 인생 최고의 복으로 여기고 있는지 점검해보게 된다. 최고의 복을 복이라 생각하지 않고으면서, 얼마나 많이 부수적인 것들에 기대어 사는지..

​‘살인하지 말라’는 살인범이 되지 말라는 말이 아닙니다. ‘분노하지 말라’는 것이고 ‘화가 나더라도 오래 품지 말라’는 것입니다.(p74)​
나도 적용해본다. 멀리 찾을 것도 없다. 내 배우자, 내 가족에게 무시하고, 판단하여 욕하고 책망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한다. 그것은 살인과 다를바가 없다는 사실을 명심하도록 하자. 분노의 감정을 품으면 증폭되는 것 같다. 그래서 예수께서 살인이라는 거친 표현으로 확대시켜 경계하고 계신 것 같다.

​예수님을 따르기로 결단했다면 말씀은 선택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순종을 요구합니다.(p99)​
책제목인 무엇이 성숙인가 라는 질문의 답변과도 같은 문장이다. 예수를 믿고 따르기로 했다면, 그때부터는 자기 삶을 내려놓음과 순종만이 필수적인 행동이고, 그것이야말로 성숙함이다. 예수님의 설교를 귀찮은 규칙거리들로 여기지 않고 그 뜻을 헤아리며 순종하는 것. 그게 진짜 성숙한 신앙인의 모습일 것이다.

​"돈에 마음을 빼앗긴 사람이 누군가를 사랑할 수 있을까요? 소유에 마음이 묶여 버린 사람의 영혼이 자유로울 수 있을까요?(p174)"​
또다시, 그리고 항상 등장하는 재물에 대한 말씀. 반복하고 또 반복해도 중요한 문제인가보다. 재물의 문제는 단순히 욕심의 문제가 아니라, 마음의 근본에 대한 문제와 닿아 있기 때문에 매번 중요하다. 나 역시 자유롭지 못하기 때문에 항상 되새겨야할 말씀이다.

​그렇게 결단했으면 그렇게 살면 됩니다. 그렇게 못 사는 사람 돕고 살면 됩니다. 그렇게 못 사는 사람 품고 살면 됩니다. 그렇게 못 사는 사람 위해서 기도하고 살면 됩니다. 그런데 그게 잘 안 됩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너는 왜 이렇게 안 사느냐고 비판하고 비난하기 시작합니다.(p213)​
남을 판단하고 비판하는 사람은 성숙한 사람이 아니다. 성숙한 사람은 잣대를 자신에게는 엄격하게 대고, 타인에 대해서는 품을 줄 아는 사람이다. 근데 이게 참 어렵다.ㅜㅜ 비난 하기 보다 이해심 많은 사람이 되고픈데, 성품과 내공이 받쳐주질 못한다.

​"성령님을 구하는 것보다 간절한 추구는 없습니다. 하나님을 찾는 것보다 위대한 추구는 없습니다. 하나님을 만나는 것보다 더 큰 기쁨은 없습니다. 구하고 찾으면 반드시 만납니다. 하나님을 추구하면 반드시 하나님을 경험합니다. 그게 믿음 사건입니다.(p237)"​

​책을 다 읽고 (너무 상투적인 적용같지만)말씀을 읽어야겠다는 생각이든다. 특별히 책이 강해하고 있는 마태복음을 직접 읽어내려가야 겠다. 말씀을 듣는 귀가 없어서 답답한거 같다. 주일예배도 그렇고, 말씀이 내 귀와 생각과 가슴에 닿아서, 그 말씀을 붙잡는 삶이 좀 되었으면 좋겠다. 하나님을 찾는 것보다 위대한 추구는 없다는 문장처럼, 그분을 찾고, 찾고, 또 찾는 것이 내 삶이 더 성숙해지는 방법인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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