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 걸음을 걸어도 나답게 - 오로지 자기만의 것을 만들어낸 강수진의 인생 수업
강수진 지음 / 인플루엔셜(주) / 2017년 7월
평점 :

발레에 대해서는 잘 모르지만 발레리나들의 몸동작을 보면 이렇게 유연하고 아름다울 수 있는지 새삼 놀랄때가 많아요. 모든 일이 무수히 많은 연구와 연습을 통해서 만들어지는데 발레 또한 그에 못지 않다는 사실을 그들의 토 슈즈의 바닥이 검은 때로 얼룩져있는 모습만 봐도 더욱더 그렇다는 것이 느껴지네요. 이 책의 표지만 보더라도 강수진님의 열정과 우아함이 그녀의 몸짓에서 묻어나는 것 같아요. 그녀의 열정이 지금의 그녀를 어떻게 만들었는지 이 책에서 고스란히 말해줄꺼 같은 기대감에 읽기 시작했어요.

그녀가 세계적인 대회에서 두각을 드러낼 수 있었던 것이 단순히 행운만이 있던 것이 아닌 그녀의 지독한 연습에서 나왔다는 사실에 정말로 자신이 진정 하고 싶고 그 목표를 이루려는 의지가 강해야 가능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어요. 제가 목표로 하고 있는 저의 성과에 대한 지향점을 위해 지금까지 제가 어떻게 해왔는가를 비춰봤을 때, 그녀만큼 제가 열정과 의지를 가지고 노력을 다했는가에 대한 과거를 반성하게 되네요. 너무나 부끄러운 시간들을 보내왔던 것이 아닌가 생각이 들게 되었어요.
이 책은 전반적으로 오늘날 편안것만 찾고, 노력을 조금하다가 포기해버리는 모든 사람들에게 진정한 용기와 희망을 보여주면서 꿈을 향해 달려가기 위한 열정을 키우고 노력을 해야함을 그녀를 통해 제대로 보여주고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