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존의 조건 - 절망을 이기는 철학 - 제자백가
이주희 지음, EBS MEDIA / Mid(엠아이디) / 2017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생존이란 누구나 살아가면서 최고의 목표일 것이라 생각이 드네요. 생존을 해야 부차적으로 행복할수 있는 것이기 때문이라 여겨져요. 사람은 누구나 위험하고 극한 상황에 처하면 생존본능라는 것이 생겨서 자신의 처한 상황을 극복하고 생존하려하지만, 실패로 돌아갈 때는 죽음까지 이를 수 있음에 절박한 것이죠. 아직 저에게는 이렇게 극박한 상황까지 맞아본적은 없지만, 이 책을 통해 먼저 앞서갔던 사람들의 과거를 통해 어떻게 그들이 대처를 했는지를 배워 슬기롭게 힘든 상황을 잘 대처할 수 있도록 했으면 하는 바람에 읽기 시작했어요.

 

이 책은 전반적으로 동양에서 사회적으로 혼란한 시기에 어떻게 대처를 했는가에 대한 지식과 경험들을 알려주고 있었어요. 이렇게 사회적으로 혼미한 세상에서는 누구나 자신의 생존본능을 발휘해야 함은 기본인데 어떻게 대처하느냐가 그 사람의 삶이 좌지우지하는 것 같아요. 힘들수록 더욱더 강해지고자 하는 것이 인간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고, 앞으로 살아가면서 힘든일이나 악조건에 있게되더라도 밝은 미래가 언젠가는 올것이라는 믿음과 함께 슬기롭게 임기응변을 할 수 있도록 해야겠다고 느끼면서 이 책을 읽는 내내 공감했던 것 같아요. 많은 분들이 이 책을 통해 어떻게 동양 철학자들은 난세를 극복하고 대처를 했는가에 대해 배운다면 힘들고 절박한 심정을 바탕으로 더욱더 발전하고 성장하는 자신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