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4차 산업혁명 시대 대한민국의 기회
이재홍 지음 / 메디치미디어 / 2017년 6월
평점 :
품절

몇년전 부터 가장 핫한 이슈가 되고 있는 사물인터넷, 3D 프린터, 빅데이터, 드론, 스마트카, 무인 자동차, 인공지능 등이 눈부시게 발전하는 것을 몸으로 실로 감동받고 있는 요즘 이에요. 얼마 전에는 알파고와 바둑대결로 세간의 화제가 되었는데 인공지능이 인간을 이기는 놀라운 역사적인 순간을 만드는 것을 목격하고 정말로 이제 인간이 할 수 없는 영역을 넘어서 로봇들이 대신해줄 날이 얼마 안남았다는 것을 느꼈어요. 그래서 그런지 이 도서 <4차 산업혁명 시대 대한민국의 기회>를 보자마자 앞으로 우리나라에서 또한 이러한 혁신적인 4차산업들로 부터 어떻게 적용되고 변화를 하게 될지 궁금하게 느껴지게 되었어요. 과연 앞으로 있을 전반적인 산업분야에 있어서 4차산업이 어떠한 영향을 끼칠지 이 책을 통해 주의 깊게 흥미럽게 읽기 시작어요.

전통적인 전문직업이라고 한다면 하나의 일에 보통 사람들이 할 수 없는 지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을 뜻하였지만, 미래에는 맞춤형 서비스에서 벗어나서 개성이 강해야 하고, 자율에 의한 업무, 적은 비용으로 고효율이라는 특수성을 띨 때 전문업을 의미하게 된다고 정의를 내리는데, 그 만큼 미래 사회는 역동적이면서 변화무쌍한 특성을 지닐 때 살아남을 수 있음을 알 수 있었어요.
기술혁신을 통해서 실업자를 만든다는 것은 맞지만, 그 만큼 일자리는 더 늘어나게 되어 그 실업자들의 수를 고용된 사람들의 수로 대체되어 결국에는 실업율에는 커다란 변화가 없을 것이라는 예상되네요. 지금의 전문직이 그마나 살아남기 위해서는 미래 직업과 맞물려서 돌아갈 수 있는 길을 모색한다면 그래도 오래 남게 될 직업이 되지 않을까 생각해 볼 때, 지금의 발전하고 있는 기술들과 함께 발전하면서 변화를 모색해보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깨닫게 되요. 지금 내가 일하고 있는 IOT 산업 분야가 무궁무진하게 발전할 가능성이 크지만, 이 발전하는 것들이 하나에 그치는 것이 하니라 연쇄적으로 일어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놀라운 변화에 잘 대처하는 모습을 보인다면 뒤쳐지지 않는 자신의 직업이 되지 않을까 생각해보면서, 앞으로 변화할 미래 사회의 직업들에 많은 기대감을 안게 되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