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방 쏙 한국사 - 가까이 두고, 가볍게 읽는
구완회 지음, 조남준 그림 / 메가스터디북스 / 2017년 4월
평점 :
절판


 

국사교육의 중요성이 이슈화 되었다. 젊은층이 한국사에 대한 지식과 흥미를 잃어가고있어 우리역사의 보존과 올바른 역사기록의 필요성이 대두된것이다. 가끔 드라마와 영화등에서 등장하는 인물이나 역사소재들을 찾아보는 정도에 그칠뿐, 나 역시도 한국사에는 무지하던터라 작정하고 재밌게 쓴 교양한국사라는 표지가 눈에 들어왔다.

 부담없이 읽을 수 있도록 쓰여졌으며 시험을 준비하는 학생들도 가볍게 틈틈히 읽어보기 좋을 것 같다. 선사시대와 고조선부터, 삼국시대, 통일신라와 발해, 고려, 조선 그리고 근현대에 이르기까지 6개의 파트로 나누어 연대에 따라 한국사를 정리했다. 묻어가는 세계사나 생각키우기 등을 통해 세계사를 통해 한국사를 이해하고 과거의 역사를 통해 현시대를 바라볼 수 있도록 돕는다.  

 

 

 인물과 사건 위주로 나열되있지만 전반적인 역사의 흐름을 시대순으로 파악할 수 있고, 역사의 변곡이 이루어지는 일화등을 흥미롭게 읽을 수 있었다. 이전의 역사를 소중히 간직하고 이해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역사는 지금도 계속 쓰여지고있고 과거의 사건을 통해 올바른 방향성을 가지고 나아가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생각하기를 통해 좀 더 넓은 시각에서 현시점의 문제들이나 관계들을 바라볼 수 있을 것이다. 소설책을 읽듯이 즐겁에 읽을 수 있는 한국사를 찾는다면 이 책이 제격일 듯 싶다. 기본적인 역사 상식을 키우는데 도움이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