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행복 수업 - 왜 세계 최고 지성들은 행복 수업을 듣는가
유키 소노마 지음, 정은희 옮김 / 매일경제신문사 / 2017년 5월
평점 :
절판


 

천재라는 단어를 연상케하는 하버드가 사실은 노력과 열정의 산실이라는 사실이 하버드를 더욱 빛 나게 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누구나 노력과 열정이 있다면 이룰수 있다는 오래된 진리가 허상이 아님을 보여주기 때문이 아닐까라면서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져봅니다. 분명 그들(하버드 졸업생과 재학생)이 만들어온 결과물을 본다면 그 노력과 열정 그리고 자기 관리가 나의 그것과는 사뭇다름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을 것입니다. 그들에겐 분명 성공하는 습관이 있을 것입니다. 직장생활을 하면서 뒤늦게 공부를 하는 나에게 이들의 열정과 성공습관이 절실했는데 이 도서의 제목을 본 순간 성공이 꼭 인생의 다라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실감해보네요. 하바드 생들이 수강하는 행복수업이 왜 인기가 있고 누구나 꼭 한번은 수업을 듣게 되는 이유가 뭔지 이 책을 통해 알고 싶었어요.

 

 

의미있는 삶을 살아야 행복감에 젖어 들 수 있음을 소개하네요. 그 만큼 허송세월을 아무런 의미없이 떠돌면서 살아간다는 것은 자신ㄴ에게 주어진 시간을 너무 아깝게 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일깨워 주는 건 아닌가 생각이 들면서 요즘 들어서 제가 아무런 의미없이 살아가고 있다는 것을 깨우쳐주고 있었어요. 사회 속에서 남들과 비교하는 시간이 있으면 차라리 내 스스로에게 무엇을 하고 또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하는지에 대해 고민하고 판단해서 신중히 자신의 삶을 가꾸어야 한다는 말에 내 자신을 돌아봐야 겠다고 느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