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은 왜 실패하는가
일레인 카마르크 지음, 안세민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17년 4월
평점 :
절판


 

얼마전에 대통령이 탄핵이 되면서 부터 나라가 어수선 했는데 다시 문재인 대통령으로 훌룽한 분이 우리나라를 다시 혁신적으로 바르게 이끌어 가고 있는 것 같아 모처럼 활기찬 요즘을 살아가고 있는 것 같아요. 그래서 그런지 희망찬 하루를 매일 느끼고 살아가는 것 같아요. 한 동안 촛불 집회와 태극기 집회간의 분쟁으로 시끌벅적했는데 이렇게 대통령 하나로 바뀔 수 있다는 것이 정말로 최고의 자리인 대통령을 잘 선출해야 한다는 것을 다시 느끼게 되었던 최근 몇달 사이의 일이었어요. 대통령이라는 자리가 워낙 무겁고 기대가 큰 자리이다 보니 실망을 많이 가질 수 있게 되는 그러한 자리이기에 이 책을 보자마자 대통령들이 실패를 하게 되는 원인 분석을 통해 우리가 어떻게 어디까지 믿고 따라가야 하는 것인지 어떻게 힘을 실어주어야 하는지 배울 수 있는 시간이 될 것같은 기대감에 읽기 시작했어요.

 

 

정치인으로써 지금까지 옳고 그름이 무엇인가를 분명하게 표현하고 선을 그었던 사람은 노무현 전 대통령 밖에 없었는데 지금까지의 문재인 대통령의 짧고 긴박한 순간들을 통해 행동에 옮기시는 것을 보면 그의 행보에서도 과거의 노무현 같은 우둑하고 정의를 더 소중히 여기는 성격이 드러나는 것 같았어요. 이러한 처음을 본 우리가 인간이기에 끝까지 믿고 따를 수는 없음을 잘 인지해야 할 것이고, 우리는 그를 믿고 끝까지 응원하고 마지막까지 어떤 결과가 나올지 기다리는 것 만이 그가 대통령에 있는 동안 하고 싶었는데 못했다는 말을 못하게 해주어야 국민으로써 해야할 권리리고 이 책을 읽는 내내 느낄 수 있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