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용 글쓰기 정석 - 기초가 탄탄한 글의 힘
황성근 지음 / 진성북스 / 2017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에서 느껴지듯 삶을 살아가면서 글쓰기는 나의 생각을 잘 정리해주고 내 마음을 대변하는 강력한 도구이기에 실용적으로 잘 쓰는 방법에 대해서 잘 설명해줄 꺼 같은 기대감이 사뭇 들었어요. 제목에서 직접적으로 강조했기에 내용이 더더욱 궁금해졌답니다. 저자가 프롤로그에 '입말'과 '글말'의 차이를 알고 거리를 좁히는 것을 이야기 하길래 생각난 것이 있었어요. 말하기와 쓰기는 전혀 다른 행위이므로 똑같은 언어가 아니라는 것을 말이죠. 하긴 말은 억양과 얼굴의 표정으로마으로 반은 이미 전달이 되는 것이니 말한대로 쓰더라도 글로는 감정이 전달되지 않을 것이다.​​저자는 글쓰기를 하지말고 번역부터 하라고 합니다. 웬 번역이라는 것일까? 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우리가 글을 쓰려고 하면 머릿속에 뱅글뱅글 돌기만 할뿐 글을 쓰지 못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일 것입니다. 바로 그 뱅글뱅글 도는 생각을 그냥 그대로 번역하라는 것입니다. 지도나 그림, 사진을 말이 아닌 것을 말로 바꾸는 것, 괜히 좀 더 상세하게 설명하려고 안이한 미사어구를 넣을수록 정확한 묘사에서는 멀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것도 재미있는 번역 연습이 될 것이라고 합니다.

 

 

 회사에 들어갈때 자기소개서도 요즘의 자기소개서와는 완전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그나마 쓴다면 연애편지 정도, 요즘 애들 들으면 정말 눈이 동그라 질 일이지만 불과 십여년 전엔 그랬던 것입니다. 저자가 글쓰기는 미래에 대한 최상의 투자란 말이 공감되는 부분이기도 했어요. 지금도 이렇게 블로그에 글을 쓰고 있고, 메일, 문자, SNS 등 글을 써야 할 일은 무궁무진할 것입니다. 그리고 글쓰기가 바탕이 된다면 스스로를 어필하고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이 분명할꺼에요. ​​많은 글쓰기 책이 쏟아지고 있는 요즘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글쓰기 책은 많지 않았어. 어렵지 않게 이야기하며 이렇게 해라, 저렇게 해라하는 어떤 테크닉보다는 자연스럽게 문장에 대한 것을 끌어내주는 것 같이 느껴졌어요. ​글쓰기에 대한 두려움, 어려움을 토로하는 전형적인 많은 분들에게 권하고 싶은 책이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