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좋아하는 사람들의 비밀 - 1만 명의 사람에게 배운 공감의 대화법
이명로(상승미소) 지음 / 스마트북스 / 2018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에서 가장 어려운 것 중 하나가 사람 마음을 얻는 일이다. 사람 마음을 얻는다는 것의 전제는, 먼저 끌리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사람은 누구나 끌리는 사람이 되고 싶어 한다. 좋은 이미지와 호감을 통해 상대방에게 인정받음으로써 자신의 존재가치를 확인하고 싶어 한다. 이는 인간이 가지는 인정 욕구다.


인간관계의 기본은 이해다. 나와 다름을 존중하는 것. 이는 곧 상대방에 대한 이해에서 시작된다. 그러기 위해선 친밀감과 신뢰감이 바탕이 되어야 한다.

 

심리학 이론을 보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공통된 패턴을 보인다. 이런 심리 메커니즘을 잘 익히면 긍정적인 인간관계에 도움이 된다.


<누구나 좋아하는 사람들의 비밀> 저자 이명로는 10년 동안 1만 명의 사람을 만나고 터득한 인간관계 처세술을 이 책에 담아냈다. 교과서적 심리학 이론이 아닌, 현장에서 보고 듣고 배운 경험을 바탕으로 누구나 좋아하는 사람이 되는 법을 말한다.


생대방의 마음을 움직이는 고수들의 대화법부터, 직장생활에서 인간관계가 힘든 사람을 위한 대처법, 공감력을 키우는 법 등.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현실적인 조언을 들려준다.


상대의 마음을 사로잡는 것은 상대의 심리를 잘 파악하는 것이다. 인간의 행동을 움직이는 것은 이성이 아니라 감정, 본능, 욕구 등 감성이 좌우한다. 공감을 표현하는 것도 감성에 호소하는 것이다.


저자가 수많은 사람을 만나고 배운 점은, 사람은 오로지 공감과 감동에 의해서만 움직인다는 이다. 사람들은 자기를 좋아하는 사람과, 자기에게 관심을 갖고 있는 사람을 좋아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관심을 갖고 공감해야 한다.


우리가 흔히 저지르는 실수는 상대방과 대화할 때 해답을 주려고 한다는 것이다. 상대방이 나에게 무언가를 말하는 것은 자신의 얘기를 들어달라는 뜻이다. 그럴 때 가만히 들어주고 공감해주면 된다. 왜냐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미 자신의 고민에 대한 해답을 스스로 알고 있다.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무엇이 부족한지를 알고 있으며, 어떻게 해야 하는지도 알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다만 용기가 부족할 뿐이다. 그래서 충고나 조언은 상대가 요청하지 않는 한 하지 않아야 한다.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지름길은 상대방이 흥미를 느끼는 관심사에 대해 얘기하는 것이다. 사람은 누구나 자기 자신에 대해 가장 관심이 많다.


공통된 관심사로 인한 공감대 형성은 친밀해지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누군가의 마음을 얻고 싶다면 먼저 관심을 가지되, 간섭은 금물이다.


또 하나, 사람의 마음을 얻고 싶으면 자주 이름을 불러라는 말이 있다. 이는 자아 관여 이론으로, 이름을 부름으로써 상대방과 밀접하게 관계하고 있다는 것을 인식시킨다.


사과는 먼저, 칭찬은 자주. 사과는 자존심을 접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과 나의 자존심을 높여준다. 자신감이 낮고 열등감이 심한 사람은 쉽게 사과하지 못한다. 칭찬은 동기부여를 주는 마법의 약이다.


"지금 통화 가능하세요?" 이런 말을 우리는 자주 한다. 상대에 대한 예의라고 생각해서다. 저자는 이는 불필요한 말이라고 한다. 거절 명분을 준다는 것이다. 상대방이 통화가 불편하다면 애초에 전화를 받지 않았을 것이기에. 저자의 오랜 세일즈 경험에서 터득한 것이리라.


사람은 쉽게 설득되거나 변하지 않는다. 생각만 바꿀 뿐. 그럼에도, 반복해서 행동하면 습관이 되고, 습관은 성격을 만든다. 인간관계 처세술도 기술이다. 배워야 하고, 노력해야 한다.


누구나 좋아하는 사람이 되는 비결은, 사람 마음을 읽고 상대방을 이해하는 데서 출발한다. 인간관계의 기본은 의외로 단순하다. 그 단순한 비결을 우리는 알면서도 종종 잊고 산다. 반복해서 읽어도 좋을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