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관 처방 - 비만과 암, 만성질환에 저항하라
김선신 지음 / 지식너머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무거나 먹고 숨쉬기 운동만 해도 건강하던 시절이 있었다. 어느덧 30대, 더군다나 출산을 하고 나니 잊고 살던 나이를 시도 때도 없이 체감하게 된다. 더 이상 파릇파릇하지 않구나. 에너지도 쉽게 소진되고, 이제는 고속 충전도 불가능하다. 체중 증가는 기본이요, 여기저기 삐거덕거리고 이상 신호를 보내오고 있다. 이 몸으로 60년은 더 살아야 할 텐데...

코로나 시대와 맞물려 건강에 대한 관심이 한껏 높아진 요즘, TV나 검색포털 사이트, 유튜브 등에서 수많은 건강 정보를 손쉽게 얻을 수 있지만 사실 뇌피셜에 불과한 신빙성 없는 정보들이 상당수다. 건강에 좋다는 소리에, 살이 빠진다는 소리에 이리저리 유랑하고 있지는 않은가. 그렇다면 이 책을 주목해도 좋다. 김선신의 『습관 처방』은 "의학적으로 올바르고 실증적인"​ 정보와 실제적인 건강관리 지침을 제공한다.

저자가 서울대학교병원 건강검진센터 의사라고 하니 절로 신뢰가 가는 것도 있지만, 글 자체가 상당히 설득력 있고 믿음직스럽다. 이 책은 저자가 직접 효과를 경험하기도 한 라이프스타일 메디슨Lifestyle Medicine을 자신의 노하우와 함께 소개하고 있다.

라이프스타일 메디슨은 "생활습관 개선을 통해 실질적으로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의학의 한 분야"로 "기존의 의학적 접근, 즉 질병을 발견하고 그 이후에 약물치료나 수술적 치료로 해결하는 방법에 한계를 느껴왔던 의학계가 건강 증진에 꼭 필요한, 우리가 알고 있지만 실천하기 어려운, 좋은 생활습관을 실천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방법들을 체계적으로 연구한 결과물"이라고 한다.

저자는 "생활습관만 잘 관리해도 정말 많은 질병을 예방할 수 있다. 질병에 걸렸다 하더라도 병이 천천히 진행되도록 하거나 약을 적게 쓸 수 있다."며 라이프스타일 메디슨을 "정말로 부작용은 없고 효과가 탁월한 치료법"이라고 예찬한다. 즉, 이 책은 제목 그대로, "일상생활에서 즉각적으로 활용 가능하고 지속적으로 실천 가능한 건강 관리법"으로 '습관'을 처방한다.

사실, 새로운 내용은 아니다. 의사들이 늘 하는 말이고, 누구나 아는 것이다. 그러나 새롭게 다가온다. '한번 해볼까?' 하는 마음이 움튼다. 이는 정확한 정보와 구체적인 실천 방법이 담겨있어서가 아닐까? 이를 바탕으로 나에게 맞는 전략을 짜니, 왠지 할 수 있을 것만 같다. 그야말로 병든 생활습관을 버리고 건강한 생활습관을 장착하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책이다.

무엇보다 건강관리에 대한 부담을 덜어준다. 한 번에 많은 것을 바꾸길 권하지 않는다. 가능한 만큼, 하나씩 하나씩 건강한 생활습관을 늘여나가며 "내가 가지고 있는 잠재적 건강의 최대치"를 끌어내게끔 유도한다. 얼마 전에도 운동을 시작했다가 달라지지 않는 숫자에 급 포기했던 터라, '할 수 있을까?'하는 마음도 들지만, 단기간에 살을 빼려는 과욕이 아닌 평생 건강 관리를 위한 시작이니 다르지 않을까. 그래, "작은 것 하나라도 오늘 하루만 지키자는 마음으로" 해보자. 60년은 더 살아야 하니...

#습관처방
#김선신
#지식너머출판
#지식너머
#다독다독
#건강
#건강정보
#건강에세이
#선신언니
#습관
#생활습관
#라이프스타일메디슨
#라이프스타일의학
#식습관
#운동
#무병장수
#평생건강관리
#건강수명
#건강관리
#동기부여
#서평
#서평단
#책리뷰
#독후감

(원문 : https://m.blog.naver.com/counselor_woo/22205431022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