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행동수정 심리솔루션 12가지 - 보육교사가 알고 싶은 문제행동 & ADHD
김의연 지음 / 미래사회건강교육 / 2019년 4월
평점 :
품절
보육교사의 원아 학대에 관한 뉴스를 심심찮게 접하게 된다. 일어탁수(一魚濁水 : 한 마리의 물고기가 물을 흐린다)라 했던가. 몇몇의 교사에 의해 전체 보육교사와 어린이집을 불신하게 된 요즘이다. 더군다나 내 아이를 어린이집에 보낼 생각을 하니 걱정을 아니할 수 없다.
.
그런데 생각해보면, 아이를 학대하는 엄마도 뉴스에서 종종 볼 수 있다. 그렇다고 모든 엄마들을 불신의 눈으로 바라보지는 않는다. 그리고 아이와 몇 시간 있다 보면 욱하게 되는 순간들이 있지 않은가. 정말 한순간이다. 남이 하면 학대고 내가 하면 학대가 아닌가. 그토록 부모를 대신하여 보육을 책임지고 있는 교사들에게 엄격하고도 가혹한 잣대를 들이대고 있지는 않은지. 그렇다고 학대 행위가 정당화될 수는 없는 법. 다만, 보육교사의 노고를 인정하는 시선, 보육교사를 신뢰하는 시선은 잃지 않았으면 한다.
.
그럼에도 보육교사는 보육 전문가라는 타이틀에 걸맞게 아이를 다루는 것이 달라야 하지 않을까.
.
이 책의 저자는 "보육교사가 현장에서 부딪치는 실질적인 문제 즉 아이들의 문제행동에 대해서 현실적인 도움을 드리기 위해서..."(147쪽) 이 책을 썼다. 주 타깃(target)인 보육교사는 물론이고, 유·초등 교사, 특수교사, 상담교사 등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직업 종사자들에게도 유익한 책이다.
.
나는 보육교사는 아니지만 저자가 '걸어간 길'이 내가 '걸어갈 길'과 크게 다르지 않기에 이 책이 끌렸다. 단지 심리학적인 지식과 기술을 책이라는 도구로 비전공자들에게 어떻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지, 그것이 알고 싶었다. 그런데 오히려 한 아이의 엄마로서 실질적인 도움을 받고 말았다. 즉, 엄마에게도 유용한 심리솔루션이다.
.
저자가 제시한 솔루션은 행동과학에 기반한다. 그래서 설명은 간단명료하다. 그림과 표가 이해를 도우며,'워크북' 형태라 스스로 해볼 수도 있다. 각장의 내용이 겹치고, 각장의 내용을 정리해 놓은 페이지까지 있어 읽다 보면 머릿속에 각인된다.
.
그러나 '그럴 시간이 어딨어'하는 생각이 들 거다. 당연하다. 보육현장은 전쟁터니까. 그래도 묻고 싶다.방법이 있다는데도 "마음 쓰이는 아이"(6쪽)를 내버려 둘 것인가. 아이들의 "변화와 성장의 기회"(7쪽)를 놓칠 것인가.
.
정독하는 사람에게는 오타가 참 잘 보인다. 책 한 권에 오타 한두 개는 애교로 받아들여지지만 그 이상의 오타는 책의 가치를 떨어뜨리는 것 같다. 아쉽다. 게다가 몇몇 사례를 통해 검증된 솔루션인지, 그저 저자의 제안에 불과한 솔루션인지 알 수 없어서 그 점도 아쉽다.
.
그렇지만 보육교사를 위한 책으로서 보육교사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담은 책이라는 점에 의의가 있으며 읽어볼만하다.
.
#행동수정심리솔루션12가지 #김의연 #미래사회건강교육협동조합 #행동수정 #심리솔루션 #보육교사 #문제행동 #서평 #책리뷰
(원문 : https://m.blog.naver.com/counselor_woo/2215754597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