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세부터 시작하는 적기육아 - 20년 아동심리전문가 부부가 알려주는 우리 아이 맞춤육아법
달렌 스윗랜드.론 스톨버그 지음, 곽성혜 옮김 / 글담출판 / 2019년 6월
평점 :
절판


요즘 부모들'은 아이에게 뭐든 다 해주고 싶은 마음이 크다. 어린 시절의 결핍을 아이를 통해 채우려는 듯이. 그래서 '요즘 아이들'은 쉽게 얻는다. 그러다 보니 쉽게 질리고 쉽게 포기한다. 또한 '요즘 부모들'은 내 아이가 겪을 실수와 실패와 아픔을 최소화하려 한다. 아이 대신 문제를 해결하고 자신의 설계대로 아이가 자라길 바란다. 아팠지만 우리는 이만큼 컸다. 그러나 '요즘 아이들'은 클 기회가 없다.
.

그저 건강하고 행복하게만 자라길 바라다가도 남보다 뒤처지는 것 같다 싶으면 아이보다 더 불안해하기도 한다. 그래서 더 해주려 하고, 더 하게끔 압박한다. 나보다 더 나은 삶을 살길 바라는 마음이야 모든 부모들의 마음이지만 '요즘 부모들'은 허용적인듯하면서도 아이의 삶에 과잉 개입한다. 교묘하게. <0세부터 시작하는 적기 육아>는 그런 '요즘 부모들'을 위한 책이다.
.

이 책은 0세부터 10대 청소년을 둔 요즘 부모들을 타깃으로 한다. 특별히, 심리학 근처에 가본 사람이라면 한 번쯤은 들어봤을 에릭슨, 피아제, 콜버그, 그들의발달이론에서 육아 팁을 쏙 뽑아 제시한다. 딱딱한 이론을 '붙여넣기'한 육아서들을 종종 만날 수 있는데, 이 책은 일반인들도 이해하기 쉬운 말로 이론을 설명한다. 이론에 근거한 육아서가 어렵게 느껴질지도 모르지만 그만큼 믿을만한 팁이기에 아이 키우는 집이라면 이 책, 집에 들이시길.
.

딱 기대한 만큼의 책이다. 책 소개 그대로, 20년 아동심리전문가 부부의 내공을 맛볼 수 있다. 사실 심리전문가라 하면서도 증명된 이론을 적용하기보다는 듣보잡 방법들을 실험적으로 적용하는 사례가 적지 않다. 모르고 당할 내담자들이 안타까울 뿐이다. 여하튼, 이 책의 저자들은 '이론'이란 도구와 그 사용법을 숙지하고 있으면서 실제로도 사용법에 맞게 사용하고 있는 전문가라 여겨진다.
.

그렇다고 이론만을 다루는 탁상공론스런 책은 아니다. 현실 육아에 맞춰 적기 솔루션을 제안한다. 게다가 부모라면 꾸준히 고민하게 되는 자녀의 학습문제와 요즘 부모들의 핫한 고민인 자녀의 스마트폰 사용 문제까지 다룬다. 개인적으로는 스마트폰 관련 내용이 유익하더라.​
.

내 아이의 때에 따라 적절한 도움을 줄 수 있는, 그런 부모가 되길 원한다면 이 책을 읽어 보길 권한다.
.

#0세부터시작하는적기육아 #달렌스윗랜드 #론스톨버그 #글담출판사 #적기육아 #육아서 #자녀교육서 #부부아동심리전문가 #사회성 #에릭에릭슨 #인지발달 #장피아제 #도덕성 #로렌스콜버그 #공부 #스마트폰 #서평 #책리뷰 (원문 : https://m.blog.naver.com/counselor_woo/22156909721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