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에듀윌 한국사 능력 검정시험 기출문제집 중급 - 2019 한국사능력검정시험, 한국사능력검정시험중급, 한국사문제, 한국사문제집, 한국사기출문제집 2019 에듀윌 한국사 능력 검정시험
에듀윌 한국사교육연구소 지음 / 에듀윌 / 2018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4월 23일부터 5월 2일까지 43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접수 기간이다. 시험일까지는 약 한 달의 시간이 남았다. 30일 공략을 위한 교재를 선정해야 할 때다. 무엇보다 자기의 수준과 상황에 맞는 교재를 선정하는 것이 우선일 것이다. 내 경우는 이 교재로 충분하리라 생각한다.

나는 중등교사 임용시험 응시 자격에 해당하는 한국사능력검정시험 3급 유효기간이 만료되어 재시험을 치뤄야 하는 상황이다. 5년이라는 유효기간이 있었음에도 취업과 직장생활, 결혼과 육아생활에 치여 제대로 써먹지도 못하고 폐기 처분하게 됐다. 사학과 출신 남편과 대결 아닌 대결 끝에 (얻어걸린) 승리의 쾌감을 맛보았던, 그 찬란했던 과거는 (벼락치기였기에) 빛을 잃었지만 합격(그것도 100점, 만점)의 경험이 있기에 기출문제집을 주교재로 선택했다.

즉, 나와 같이 재응시가 필요한 사람이나 개념정리를 막 끝낸 사람, 학습에 투자할 시간이 그닥 많지 않거나 촉박한 사람에게 기출문제집을 권한다. 기출문제만 잘 파악해도 점수의 반 이상은 먹고 들어갈 수 있기 때문이다.

왜 에듀윌이어야 하는가

에듀윌은 합격이니까.(죄송) 중독성 강한 CM송으로 유명한 교육기업 '에듀윌'에서 '한국사능력검정'까지 그 영역을 확장했을 줄은 몰랐다. 전자제품이나 옷을 살 때도 브랜드를 따지지 않는가. 일단 브랜드에 대한 신뢰가 있었기에 에듀윌 한국사 능력검정시험 기출문제집에 눈길이 갔다. 그리고 책을 받고 나서 든 생각은 '나의 선택이 틀리지 않았구나'를 넘어 '기대 그 이상'이었다. 왜 교재도 브랜드를 따져야 하는지 알겠더라.

이거 광고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 수 있다. 그러나 나는 에듀윌과 전혀 관련 없는 사람이다. 나름 까다로운 사람이고 빈말도 그닥 즐겨하지는 않는다. 생각보다 별로 였으면 몇 마디 하고 끝날 서평이었다.(서론이 길었다) 그 증거로써 사진을 첨부해본다. 사진과 함께 훑어보면 '이 교재 괜찮네'라는 생각이 공유되리라.

촌스러운 이야기일지도 모르지만, 첫 장을 넘기니 똑같은 표지가 나와서 '인쇄가 잘못된건가'했다. 하지만 곧 기출편과 공략편을 분할할 수 있도록 한 출판사의 배려임을 알 수 있었다. '강의를 뛰어넘는 프리미엄 기출 해설'을 옆에 펼쳐두고 내가 풀어 본 기출문제의 정답과 오답을 확인하며 '나만의 문제분석'(내가 모르는 부분, 자주 틀리는 부분 등 파악)까지 해보면 좋을 듯 싶다.

 

 

최신 41회 부터 34회까지의 기출문제가 실려 있다. 어떤 교재는 기출문제 바로 밑에 정답을 표시해 놔서 아래를 가리고 풀어야 하는데 이 교재는 그 수고를 덜어준다. 그저 8회분의 기출문제만 있을 뿐이다.

 

 

매회 첫 페이지에는 기출분석과 꿀팁이 제시되어 있어 시험에 관한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그리고 매회 마지막 페이지에서는 한 번에 채점하고, 놓쳤던 부분을 재확인 해볼 수 있다.

 

무엇보다 공략편 페이지 안내라든지, 회기별 인덱스 표시 등 수험생을 위한 세심한 배려가 돋보이는 교재다.

 

 

이 교재의 포인트는 역시 공략편, '강의를 뛰어넘는 해설'이다.

 

 

각 문제별로 4~5가지로 구분하여 알기 쉽게 설명해준다. 문제 상단에는 핵심을 공식으로 외울 수 있는 '3초 공식'이 제시되어 있다. 그 아래에는 보기 좋게 '문제 해부'해 놓은 것을 볼 수 있다. 빨간 손글씨체로 콕콕 짚어 설명해주는 것이 마음에 든다. 내가 끄적이는 것보다 훨씬 깔끔하니 오답노트 따로 안 만들어도 되겠다. 그리고 정답이 왜 정답인지 확실하게 알려주겠다며 '정답분석', 오답 선택지도 다음 회차에는 정답이 될 수 있다며 '선택지 분석'을, '십중팔구 나온다!'며 문제와 관련된 유물·사료 등을 제시한다. 별도로 더 찾아보지 않아도 되니 좋다. 시간을 벌어주는 교재구나.

 

 

게다가 부록이 알차다. 득템한 기분이다. 외울거리도 많고 용어도 비슷해서 헷갈리는 근현대사를 완벽정리한 '근현대사 극복노트'를 거저 준다. 이거면 '근포자'(근현대사를 포기한 사람)가 되지 않겠지. 이건 시험장에 가져가서 보기에도 좋겠다.

 

 

그리고 '빈출유형 FINAL 집중모의고사'가 덧붙여 있다. 가장 많이 출제되는 유형의 기출문제 50개를 선별하여 실제 시험과 동일한 형태로 구성했다고 한다. 시험 하루 전날 최종 점검용으로 좋을 것 같다. 더불어 30~33회의 기출편과 공략편을 추가로 특별 제공한다.(자세한 사항은 교재 참고-다운로드 비번있음)

                   

물론 끝까지 풀어보고 해봐야 제대로된 평을 할 수 있겠지만 '훑어보기' 결과, 만족스런 교재임은 틀림없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에듀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기출문제집'이 있으니 든든하다. 이제 합격만이 남았다. Go! Go!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