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 권으로 끝내는 초등학교 입학 준비 (2018 최신 개정판) - 초등 교사가 알려주는 학교 적응 노하우
김수현 지음 / 청림Life / 2018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한권으로끝내는초등학교입학준비, #김수현, #초등학교입학, #초등준비, #예비초등, #청림라이프, #초등교사가알려주는학교적응노하우
제가 요즘에 아이가 예비초등이 되면서 엄청 초등준비에 대해서 궁금해하고 있어요.
아무래도 미리 알아서 준비를 해야 마음이 편한 터라 (어렸을때부터 미리미리 뭐든 준비한게 습관이 되었어요.)
초등입학준비도 내년 한해동안 아주 빡세게 해보려고해서 입학준비 1,2학년에 대한 책들을 많이 사서 보기도 하고
구해서 보기도 하고 그러고 있어요.
이번에 만나본 책은 한권으로 끝내는 초등학교 입학준비라는 책이에요.

우선 2018년 최신 개정판이라는데 엄청 눈길이 가구요.
청림라이프 책이라서 더 신뢰가 갔답니다.
그리고 이 책은 아이들을 유형별로 구분해서 이야기를 하고 있는데
그게 참 마음에 들었어요.
대부분 대략적으로 초등입학준비를 이렇게 하세요~ 하는데요.
애들마다 다르거든요. 남아도 여러 종류가 있어요.
어떤 특성이 있는지도 모르는데 그냥 이렇게 하세요~ 하면 솔직히 보고서 이해가 안되는 부분도 많거든요.
이 책은 그런면에서는 진짜 10점 만점에 10점이랍니다.

게다가 전 이 부분 정말 마음에 들었어요.
실내화 자주 빨아주기, 아이 물건에 이름 써주기 가정통신문 수합파일만들기
같은건 솔직히 별거 아니라서 눈에 띄지 않을거라고 생각했는데
이렇게 선생님들 눈에 띄는 것이었군요.
하긴 아이들이 여럿이니 청결적인 면에 신경을 쓴 아이 하나부터 열까지 그렇지 않은 아이는 차이가 날 수 밖에 없긴 하겠어요.
중간중간 초등학교 일상에 대한 설명이나 규칙적인 생활에 대한 강조부분은 다른 책들과 비슷한 내용이었어요.
하지만 이 책만의 솔직함이 묻어 있는 부분이 있어서 참 좋았는데 아래에 소개할게요.

받아쓰기 부분이랍니다.
제가 받아쓰기를 한다고 많은 부모들에게 이해가 안된다는 식의 코멘트를 들었는데요.
물론 7살이 되어도 준비하는데 늦지 않지만 전 아이가 상당히 뭐든 길게 하지 않으려고 해서
양에서 조절을 하는편이라 아이가 6세 임에도 받아쓰기는 필수라고 생각했거든요? 어렵지 않은 선에서 말이에요.
그래서 열심히 시켰는데 1년전에... 회사선배가 본인 아이 1학년 들어가는데 받아쓰기 같은건 나중에 할껀가봐
그때 시키려고 했던 분이 최근에 그때 니말 들을걸 대 후회하면서 미리미리 시키라고 미리 준비 시켜야지 받아쓰기에서
다 틀려서 와서 울고 안그런다고 그러더라구요.
역시 이 부분에 대해서 다른 책들은 아니다. 늦게 해라 하지만 제 생각엔 아이의 입장에서 하나도 고려되지 않은거 같았어요.
이게 별거 아니지만 아이들 사이에도 이걸 잘하는아이 못하는 아이
어 난이거 못해. 쟨 잘하는 애구나. 이렇게 인식이 되기 시작하면 이미...게임끝 이라고 생각하거든요.
초등성적의 대부분은 자신감이 반이상이기 때문에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전혀 못쓰는거랑 어느정도 할 줄 아는거는요.
이 책은 초등학교 선생님이지만 엄청 솔직하게 서술해 놓은거 같아요. 이런부분.
어느 학부모든 받아쓰기 하라고 하면 이상한 선생님이네 하지만. 저자나 제 생각은 같은데요 하나도 준비 하지 않는건 좋지 않다고 생각해요.

그리고 제가 궁금했던 발표에 대한 부분도 따로 할애되어서 길게 이야기 되어있는 부분에서 감탄했답니다.
부모님들의 가장 큰 궁금증, 질문이기도 한다고 하네요.
저희 어린이집에선 애가 잘한다고 하는데 전 조금 더 잘했으면 했거든요.
그래서 방법이 뭔지 엄청 고민했는데 진짜 여기서 해답을 찾았습니다.
전 이 책으로 정말 너무 많은 도움과 폭풍 공감을 얻었구요.
예비초등 부모님들께서는 미리 읽으시고 도움 받으셨으면 좋겠어요.
초강력추천! 하는 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