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빈치의 천재가 되는 7가지 원칙 - 당신의 뇌는 당신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좋다
마이클 J. 겔브 지음, 공경희 옮김 / 강이북스 / 2016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빈치의 천재가 되는 7가지 원칙

천재에 대한 환상은 누구나 가지고 있지만 나는 어릴 때부터 내가 천재가 아닌 것을 빨리 깨달았다. 그래서 책을 통해 창의력이나 리더십 계발에 몰두했었다. 천재라고 불리는 것은 타고난 자들의 특권이라 생각했기 때문에 나는 창의력과 리더십을 배양하고 나서도 딱히 천재라고 불리진 못했던 것 같다. 물론 나도 천재에 대해 다른 욕심이 없었다. 이렇게 어린 시절을 보내며, 어른이 되었는데 어른이 되고 우연히 마주한 이 책은 충격적으로 놀라웠다. 나는 후천적으로 천재가 될 수 있다는 생각을 전혀 하지 못했던 것 같은데 이 책은 선천적 천재는 그것대로 인정하되, 후천적 천재에 관한 요령을 다루고 있기 때문이다. 천재가 되는 나름의 방법이 있다니 이 책의 소개문을 보고 뒤통수를 한 대 맞은 기분이 들었다.

이 책은 파트 3개로 나누어져 있으며, 파트 1에서는 레오나르도 다빈치라는 인물을 조명하고 있다. 우리가 세상을 살면서 단 한 번이라도 다빈치라는 인물을 접해보지 않았다면 의미 없는 생을 살았던 것이라고 치부해도 될 정도로 그의 저명한 능력은 이미 알고 있다. 1부에서는 르네상스 같은 이 책의 기반이 되었던 배경과 환경에 관해 언급하며, 약 30쪽에 걸쳐 그의 생애와 업적을 서술해 얼마나 위대한 사람이었는지를 늘어놓고 있다. 1부를 읽으며 다빈치 위인전을 읽은 것 같았고 이것만으로도 책값은 얻었다고 생각했다. 이 책의 2부에서는 본격적으로 천재가 되는 일곱 가지 원칙과 그가 남긴 유산의 본질에 관해 서술하고 있다. 주로 원칙에 관해 설명하고, 연습하는 방법, 몇 가지 체크리스트를 통한 자기 평가로 구성되어 있다. 인상 깊었던 것은 천재가 되는 세 번째 원칙이었던 '감각'이다. 감각은 아이디어와 창의성을 북돋워 주는 것에 큰 역할을 하므로 항상 의식적으로 깨워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이 방법을 몰랐다. 그런데 이 부분에서 어떻게 연습하고, 사유하면 좋을지를 언급하고 있다. 가장 흥미로웠던 대목은 거장의 작업장과 비슷한 자기만의 작업 공간을 만드는 부분이다. 방, 조명, 소리, 미학, 가구 집기, 풍수, 공기를 어떤 환경으로 조성하면 좋을지를 써놓고 있어 신기하고 또 인테리어를 바꿀 심산이었던 내게 유익한 정보였다. 

이밖에 모나리자의 미소를 지어보기, 기억 마인드맵 만들기, 다빈치식 식이요법 등 이 책은 몸과 마음을 다스릴 수 있고 두뇌 회전을 할 수 있는 가능한 모든 방법에 대해 체계적으로 서술하고 있었다. 1부가 위인전을 읽는 느낌이었다면, 2부는 인문 교양서 또는 자기계발서를 읽는 느낌을 주어 사람으로서 이땅에 태어나 정말 최고로 부지런하게 살 수 있는 노하우를 알려주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3부는 레오나르도가 남긴 유산의 본질이다. 우리가 아는 패턴을 새롭게 보는 방식을 그려봄으로써 미술에도 조예가 있었던 그가 구현하는 그리기 방식을 배울 수 있게 하였다. 3부의 경우, 그림을 따라 그리며 마음 수양을 할 수 있는 미술 교양서적 같은 느낌을 받았다. 다만, 담고 있는 내용에 반해 '유산의 본질'이라는 이름은 거창한 듯 보였다.

이 책은 우리가 알고 있던 내용을 포함해 그가 사유하던 방식과 원칙들을 언급하며, 독자로 하여금 다빈치처럼 생각해 보기를 권유하고 있다. 특히 레오나르도에 대한 조사가 면밀하게 되어 있다는 점, 그가 다방면에 출중한 인물인 것처럼 다방면에 대한 새로운 시선과 연습을 할 수 있도록 폭넓은 범위를 서술하고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책을 통해 사고 및 행동방식을 연습과 노력으로 개선하여 잠재적 천재성을 발견한다니, 꽤 놀라운 일이었다. 이 책을 읽고 나처럼 만족한다면 이 책이 가진 경쟁력에 찬사를 보낼 것이고, 만약 기대만큼이 아니더라도 이 책의 도발에 감탄할 정도이기 때문에 꼭 한 번쯤 읽어보기를 추천할 만하다. 끝으로, 천재도 노력한다는 사실을 깨닫기까지 오래 걸렸지만, 천재가 되기 위해 노력을 해야 한다는 교훈도 담고 있어 여러 반성과 다짐을 할 수 있었던 기회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