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는 요약이다 - C.O.R.E. 단숨에 일머리를 키우는 생각 정리의 기술
박준서.김용무 지음 / 갈매나무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 스스로가 느끼는 나의 문제점 중 하나는 요약을 못한다는 것이다.

요약을 못하니까 글이 항상 길어진다는 문제가 있는데, 이 책을 통해 나의 단점을 개선하고 싶어서 서평단을 신청하였다.

책의 전체적인 구성은 5가지 챕터로 전개되고 있다.

1.글쓴이가 말하는 CORE (CATCH 핵심잡기, ORGANIZE 정리, REALIZE 현실화, EXPRESS 표현) 요약법의 개념과 중요성 2. CATCH 핵심을 잡기 위해 숙지해야할 것.

3. ORGANIZE 생각을 정리하는 방법.

4. REALIZE 현실화에서 자주 실수하는 것.

5. EXPRESS 앞의 내용들을 바탕으로 보고서를 작성하는 요령.

이 책은 직장에서 발생하는 문제 상황을 예시로 들고, 문제 상황에서 어떤 점이 잘못되었는지 설명을 한다. 그 후 작가님이 말씀하시는 CORE 요약법을 접목시킨 해결책을 설명하신다. 보고서 작성 요령뿐만 아니라, 상사와의 대화에서 상사가 원하는 바를 캐치하는 요령과 비즈니스 화법에 관해서도 자세히 다루고 있다.

예시로 드는 직장이 기업교육을 담당하는 회사고, 등장인물 또한 고정되어있어 글을 다 읽을 때 쯤이면 등장인물에게 친숙함을 느끼게 된다. 내 모습을 보는 것 같은 조사원과 조사원의 선임으로써 일의 요령을 알려주시는 김대리님, 핵심을 짚는 질문으로 허를 찌르시는 윤부장님. 이 3명의 인물을 중심으로 글이 진행된다.

소주제의 마지막 장에는 CORE LESSON이라 하여 핵심 포인트를 요약한 내용이 실려있어 마지막에 한번 더 글을 정리해서 읽을 수 있다.

모든 내용이 다 도움이 되었지만, 특히 기억에 남는 몇가지 꿀팁을 정리해보자면-!

● 글의 구조를 만드는 가장 좋은 방법은 제목을 정하는 것.

- 내가 무엇을 쓰고 싶고, 상사의 질문이 어떤 답을 원하는지 한줄로 정리해보기.

- 상사의 예상 추가 질문을 생각한 뒤, 질문의 순서를 논리적으로 정리하기.

- 결구를 잘 사용하여 문서의 전체적인 구조를 파악할 수 있도록 만드릭.

● 1분안에 목차를 만드는 원리.

- 문서는 상사의 질문에 대한 작성자의 답.

- 정보가 여러 개라면 그룹으로 묶기.

- 논리적 순서(중요도, 시간순서, 인과관계)대로 내용 전개.

이 밖에도 좋은 내용들이 많았는데, 나머지는 책을 구매하여 읽어보시는 걸 추천한다.

이런 책들은 읽는데서 그치지않고, 실전에 적용해야 내 것으로 체득이 되니 꾸준히 실생활에서 적용하는 연습을 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