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10분, 아빠의 대화법
설민 지음 / 메이트북스 / 2019년 12월
평점 :
품절


#하루10분#아빠의대화법#설민

#아빠의말공부#메이트북스#아이의자존감

아이들과 얼마나 어떻게 대화하는지가 매우 중요하죠

 아이의 미래를 좌우할 정도니까요

​ 

제가 애를 키우기 시작하면서

 주변에서 많이 들었던 얘기가 생각나네요

 아이들은 초등학교 고학년만 되도

 같이 안다니려고 하고 부모랑 대화도 안하려고 한다고요

 그러니까 나중에 후회하지 말고 어릴때 대화도 많이하고

 여기저기 데리고 다니라고 말이죠

​ 

특히 아빠와 관계 형성이 제대로 안될경우

 아이에게 아빠의 존재도 작아지기도 해요

 "그럼 아이와 어떻게 무슨 말을 하지?"

 

 

아이를 향한 사랑은 크지만

 표현이 서툴고 방법을 잘 모르거나

 상대적으로 아이와 교감 시간이 적어 관계 형성에 어려움을 격는 아빠들이 많아요

 

 

 

 

하루 10분, 아빠의 대화법

​ 

이 책은 그런 아빠들을 위한 책이예요

설민 작가님이 두 아들을 키우며

 격었던 일들,경험담,조언,팁들이 담겨있어요

 

 

 

 

 

차례에는 아빠라면 격을 고민들, 상황들이

 다양한 주제로 나뉘어 있어요

 

밑에 사진을 보면 아시겠지만 아빠들을 위해

 주제 밑에 핵심 내용을 꼭 찝어서 정리해놓으셨네요

 주제의 내용을 이해하기 좋겠죠?

 

 

이 책에는 하브루타에 대해 다루시는데

 하브루타

 두세 명이 그룹을 지어 대화,토론,논쟁을 벌이는

 유대인식 학습법의 통칭이라고 합니다

 

장소가 어디든 상관없이

 다양한 방법으로 하브루타하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하브루타를 통해 아이들의 생각을 끌어내는 모습에 놀랐어요

 

너무 좋은 방법인거 같아 바로 실천으로 옮겼지요

 

아직 익숙하지 않아서 그런지

 생각하고 말로 표현하는데 시간이 다소 걸렸지만

 그만큼 많은 생각을 했다는 거니까요

​ 

앞으로도 쭉 하브루타를 이어나갈 생각이예요 :)

 

 

 

그리고 5장 민주주의적 가정의 모습을 꿈꾼다면?

 이 부분도 유심히 봤는데요

 

 

아이와 함께 규칙을 세우고

 문제가 있을경우 아이와 대화를 통해

 고쳐나가는 모습이 보기 좋더라구요

공부의 경우도 아이과 어떻게 할지

 상의를 하고 규칙을 정하니

 아이와 부딪힐 일도 없고

 아이도 점점 스스로 대안을 찾아가네요

 

 

 

그리고 이부분도 실천으로 옮겨 봤는데요

 

평소였음 아이들이 다툴경우

 제가 아이들의 얘기를 듣고

 누가 잘못됐는지 결론을 내고 끝냈을텐데요

 

아이들이 서로 자기 주장을 내세우다 결론을 내기까지

 많은 이야기를 하고 많은 생각을 하고

 깨닫기까지의 모습이 눈에 보이더라구요

 문제 해결 방법을 배울 수 있는 좋은 경험이 됐어요 :)

 

여기서 핵심은 부모가 아닌 아이 스스로 결론을 찾아낼 것!

 

그리고 마지막으로

 8장 초등학교 자녀를 둔 아빠들의 궁금증 10문 10답

학교생활 전반적인 질문 답변이 담겨있어요

 주제안에 담겨있지는 않았지만 궁금했던 점들이 있었는데

 여기서 해결 되었네요

 

이 책은 사실 아이 아빠를 위해 준비한건데

 내용을 읽어보니 제가 봐도 도움이 많이되더라구요

 제가 좀 더 읽고 남편한테 주려고 해요 ^^;;

 

이 책의 제목만을 봤을땐

 아빠들만 보는 책이라고 생각했는데

 엄마들한테도 강력 추천드려요 :)

 

♥아이가 크고나서 후회하지 말고

 지금 바로 서로의 마음을 표현하고 읽어주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