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곱 마리 눈먼 생쥐 네버랜드 Picture Books 세계의 걸작 그림책 108
에드 영 글 그림, 최순희 옮김 / 시공주니어 / 1999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일곱마리 눈먼 생쥐

칼데콧 아너 상 수상작이에요.

칼데콧 아너 상 수상작 그림책들은 워낙 유명하지요.

저도 시공주니어 네버랜드 그림책을 처음 알았을때 칼데콧 아너 상 수상작부터 접하게 되었어요.

칼데콧 아너 상 수상작 그림책들은 정말 신기하게도 용준이가 너무 사랑하는 책들이에요.

상을 받을 수 밖에 없는 특별함이 있더라구요.

그래서 전 수상작 시리즈로 사줄까 하다가 하나씩 모으게 되었거든요^^

하나씩 모으는 재미도 쏠쏠하더라구요~

그럼 본격적인 <일곱마리 눈먼 생쥐> 그림책 이야기 해볼께요~




일곱마리 눈먼 생쥐들이 연못가에서 이상한 것을 발견했어요.

그리곤 그 다음날부터 한마리씩 그 정체를 알아보러 가게 되지요.

월요일엔 빨간 생쥐가... 그건 기둥이라고.

하지만 생쥐들은 그 말을 믿지 않지요.





그렇게 한마리씩 그것을 알아보러 가게 되는데요.

화요일엔 초록생쥐가... 뱀이라고...


수요일...

목요일...




금요일엔 주황색 생쥐가...

그건 바로.. 살랑살랑 움직이는 부채라고...




토요일엔... 여섯번째로 파란 생쥐가...

그건 그냥 밧줄일뿐이라고...

그렇게 그것의 정체를 알아보러 갔지만...

모두들 틀렸다는 것을 알고 있지요.

하지만 아무도 그 정체를 정확히 알지 못하고 있어요.

서로가 본 것이 맞다고 다투기까지 하지요.





결국, 일요일이 되고...

일곱번째로 하얀생쥐가 알아보러 갔어요.

하얀생쥐는 그 이상한 물체에 다가가 올라가서 보기도 하고~

꼭대기를 따라 달려가보기도 하지요.

그저 눈으로 한 곳만 보던 생쥐들과는 달리...

직접 그 이상한 물체에게 다가가 몸소 느껴보았아요.

그리고 하얀생쥐는...

부분이 아닌... 전체를 말하자면,

이건... 코끼리야!!!!





다른 생쥐들도 코끼리에게 올라가 미끄러져 내려와 보기도 하고

꼭대기를 따라 달리기도 하고~

그제서야 비로소 알게 되지요.

코끼리라는 것을.

생쥐의 교훈은 바로 이것입니다.

부분만 알고서도 아는 척 할 수는 있지만

참된 지혜는 전체를 보는 데서 나온다.

눈먼 생쥐들은 가까이서 쳐다보기만 하고, 그저 한 부분만 보고

아는 척을 했지만.

마지막 하얀 생쥐는 직접 만져보고 느껴보면서 그 물체를 알아보았죠.

생쥐들은 그저 평면적인 모습인데에 비해

호기심의 대상인 코끼리는 입체적으로 표현되어 있어요.

여기에도 작가의 의도가 뚜렷히 들어있는 것 같아요.

사실 작가의 의도를 정확히 파악하기엔 좀 어려운 내용이지요.

하지만 그림만으로도 아이들에게 호기심을 주는 그림책이에요.

이런 부분 부분을 보면서 전체를 알아맞추는 활동도 아주 중요하지요.

추측하고 판단하면서 생각의 그릇이 커지겠지요.

그런 점에서 작가의 의도를 아이가 완전히 이해하지 못하더라도

재미와 흥미를 줄 수 있는 그림책이라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주고 싶어요.

참, 참, 다 알고 계셨는지 모르겠지만.

생쥐를 보면... 눈이 흰색으로만 되어있어요.

이게 바로 눈먼 생쥐라는 의도가 아닐까요.

그런데.. 하얀생쥐만.. 눈색깔이 조금 달르거든요.

전 이번에 다시 한번 자세히 읽어보면서 알게 된 사실이랍니다^^

용준이와의 독후활동


월요일, 화요일, 수요일..... 그리고 일요일...

용준이와 요일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아직은 오늘은 몇일이고, 2013년인지도 모르고~ 1월인지도 모르지요.

아이들에게 날짜 개념은ㅠ.ㅠ

그저 새해라고 하고, 한살 먹어서 더 큰 형아가 되었다는 것만^^

영어로는 요일을 아는데, 정확히 모르는거죠^^

그래서 달력을 보면서 요일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그리고 왜 눈먼 생쥐들은 코끼리 인 줄 몰랐을까~ 얘기하면서

용준이는 어떤 생각을 했는지, 코끼리에 대해서도 자세히 살펴보았어요.

코끼리의 특징을 보고, 코끼리와 관련된 책을 보면서 조금 더 심도있게 얘기보았죠.

한권의 책을 읽고 연계해서 또 다른 관련된 책을 읽게 되는 건

참 좋은 독후활동 같아요.

앎의 폭이 넓어지고 깊어지는 거지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용준이가 좋아하지 않지만... 그래도 해보는~ 그림으로 표현해보기.

코끼리를 그렸어요.

일단 스케치북을 가득 매운 코끼리. ㅎㅎㅎ

아주 몸집이 크다는 것 특징을 잘 살렸죠?^^

아래는 다리가 있고~

옆에 꼬리도 있어요

그림 그리는 걸 자신없어해서 아주 아주 잘했다고 칭찬해주면서 조금씩 늘여가고 있어요.

이렇게 책을 읽고 그림을 그리는 건

뭔가 그럴만한 이유가 있어서 한번씩 해보게 되더라구요.

일곱마리 눈먼 생쥐를 읽고...

용준이와 부분과 전체에 대해,

첫번째, 두번째 순서에 대해, 요일과 날짜 개념도 심어 줄 수 있는 시간이었어요.

무엇보다 용준이가 사물을 볼 때

눈먼 생쥐들처럼 수박겉핥기식이 아닌

직접 오감으로 느껴보고 알아가는 작업을 했으면 하는 생각이 드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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