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인생의 힘이 되는 말 한마디
별글콘텐츠연구소 지음 / 별글 / 2017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살아가면서 힘이 나지 않을 일은 널려있다. 아주 사소한 실망에서부터 뉴스에 나올만한 사건 사고까지. 때로는 자신과는 전혀 상관없는 남의 일부터 뜻하지 않았거나, 혹은 늘상 지속되어왔던 일들까지. 고질적으로 폐해를 가져오는 사건들은 늘상 해결되지도 않고 끊임없이 삶을 괴롭히기도 한다.


이런 많은 일들은 자기 자신 때문에 일어나는 일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상대방의 시각과 문제 때문일지도 모른다. 힘이 나지 않는 상황은 끝도 없이 이어진다. 정말 사이코패스같은 인간들을 상대하는 일은 너무 힘들지만, 자신의 삶을 영위해 나가기를 바란다면, 그것도 어쩔 수 없는 일이다. 힘이 나지 않을 때 힘내라고 말하는 것만큼 잔인한 일도 없다. 하지만 저런 돼먹지 못한 인간들은 지쳐 쓰러져 있는 시간조차도 주지 않는다. 그렇게 힘을 내야 한다.


이 책은 힘을 낼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글귀들의 모음집이다. 힘을 내기 싫어도, 힘을 낼 수조차 없어 지쳐버린 상태에서도 힘을 낼 수 밖에 없는 처참한 환경이라고 해도 일어서야 한다면, 이 책이 조금이라도 힘이 되어줄 지 모른다. 단 한 사람의 시각외에 여러 각 분야의 명사들이 깨달은 진리들을 알려주기 때문이다. 물론 지금의 힘듦이 이 모든 것들을 받아들이지 않을 수도 있다. 하지만 죽을 게 아니라면 살아야 한다. 아무리 힘이 들어도 맞는 말은 맞는 말이고, 아닌 말은 아닌 말이다. 


이 책은 처음부터 읽지 않아도 된다. 마음 내키는대로 읽고 싶은 페이지부터 읽어나가면 된다. 힘이 나지 않아 쓰러져있다고 해도, 결국 일어서야 되는 것도 자기 자신이다. 오늘도 어떤 돼먹지 못한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더 힘들었다면, 자기 자신을 위한 위안의 시간을 가지는 것이 좋겠다. 이 책이 그 위안에 한 몫을 담당해 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