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당신의 운명을 바꾸는 아이디어사냥 - 거꾸로 생각하고 상식에서 벗어나라
최병광 지음 / 세종미디어 / 2017년 11월
평점 :
다양한 아이디어 발상법에 대한 방법들이 실려있는 책이다. 트리즈같이 어렵디 어렵다고 느껴지는 아이디어 발상법에 지쳐있는 독자나, 아이디어 발상에 입문하게 되는 독자들을 위해서 상당히 좋은 선택으로 보인다.
목차만 보면 이렇게 해라, 저렇게 해라와 같이 상당히 자기 계발서같은 느낌을 지우기 힘들테지만, 일반적인 아이디어 발상법 관련 서적들이 대다수 이런 구성을 띄고 있는 편이다. 이런 지시 문구들을 어떻게 독자들에게 더 와닿게, 그리고 생각하게 하는지가 독자가 책을 선택하게 되는 관건이 아닌가 싶다.
그런 면에서, 이 책은 상당히 쉽게 쓰여있다는 크나큰 장점이 있다. 더이상 쉽게 쓸 수 있을까 싶을 정도로 쓰여져 있으며, 각각의 지시 문구에 자신의 경험을 말하고 있기에 훨씬 더 현실적이고 현장감이 넘친다.
이미 아이디어 세상이 된 지는 오래 되었다고 할 수 있겠다. 그저 획일적인 교육과 암식 방식에서 벗어나, 남과 다른 독특한 아이디어를 창출할 수 있는 것이 필수적인 시대가 되어가고 있다. 물론 아이디어만 있다고 해서 모든 것이 되는 것은 결코 아니지만, 시발점이 될 수 있는 중요한 재능이 아닐 수 없다.
독특하게 아이디어를 사냥이라고 표현했는데, 이런 것도 보다 다른 생각을 하게 만들 수 있는 시점이 아닌가 싶다. 여태껏 늘상 남과 같은 교육, 남에게 뒤쳐지면 안된다라는 생각, 여전히 팽배한 학벌과 지역주의에서 나아가 더불어 사는 사회가 되려면, 생각과 시각이 변화되어야 할 것이다. 보통 아이디어 발상 관련 서적을 접하는 독자는 상품 기획이나 창업. 디자인,패션 등 뭔가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는 수요층이 많을 편일 것 같다. 기존의 시각에서 벗어나 다르고 새로운 시각에서 또다른 아이디어아 창출되기에 이만큼 쉬운 책은 없을 것이다. 아이디어가 떠오르지 않는다고 좌절하지 말고, 저자의 표현처럼 아이디어를 사냥하러 나서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