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지키겠습니다, 마음 - 직장에서 감정노동에 시달리는 나를 위하여
김종달 지음 / 웨일북 / 2016년 12월
평점 :
절판
오늘도 직장인들은 힘겨운 하루를 보낸다. 넓다면 넓다고 할 수 있는 대한민국에서,입사한 회사에서 자신의 상사, 동기, 후임이라는 관계로 만나서 말이다. 옷깃만 스쳐도 인연이라는 말이 있듯, 직장에서 하루의 반 이상을 같이 지내게 되는 이들과의 만남이란 보통 인연이 아닌 것이다.
하지만 전혀 다른 환경에서 살아온 이들이 만나게 된 만큼 서로가 맞지않는 것은 당연지사다. 때로는 전쟁터에 비견될만큼 견디기 힘든 곳이 직장이니까 말이다. 분명 같은 대한민국 사람인데도 불구하고, 말이 안 통하고, 시기하고, 괴롭히고, 못잡아 먹어서 안달이 난 관계가 되기도 한다. 꼭 직장에서만 그렇겠느냐라고 할 수도 있지만 직장은 자의로 그만두거나, 쫓겨나다시피 그만두게 될 수 밖에 없거나, 잘리는 수도 있기에 일반적인 관계와는 다르다.
그 와중에 마음을 다치게 되는 것은 어쩜 당연지사이다. 그 아무리 멘탈이 강한 사람이라해도 흔들릴 때도 있는 법이다. 이 책은 흔들리거나 무너질 지도 모를 때의 마음을 다잡기위한 설명서다. 직장생활을 오래 지속한 독자이거나, 혹은 그리 오래 하지 않은 독자들도 충분히 공감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 자신을 괴롭히는 감정의 노예가 되지않고 사태를 좀더 넓게 바라보는 시각과 대처를 가짐으로써 자신을 지키고 상대에게 휘둘려서 깨어지는 감정과 마음들을 지켜낼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