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손정의 제곱법칙
이타가키 에이켄 지음, 김정환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15년 11월
평점 :
손정의에 대한 책은 이미 수도 없이 출판되었다. 경영에 관심이 눈꼽만큼이라도 있는 사람들에게 과연 아직까지도 손정의에 대해서 모르는 사람이 있을까 할 정도다. 아니 경영에 꼭 관심이 없어도 한번쯤은 신문이나 뉴스 등 매스미디어에서 이름이라도 들어본 사람이 더 많지 않을까 싶다.
손정의의 성공담은 그야말로 알짜배기다. 대기업 유명 CEO들의 성공담은 그야말로 일반적으로 떠오르는 전형적인 성공담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인데 그들의 공통점은 어떤 최악의 순간에서도 결코 포기하지 않았던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미 그의 소프트뱅크사는 굳이 말할 필요가 있나 할 정도로 성공한 회사가 되었고, 최근에는 탁월한 선견지명으로 알리바바가 아직은 걸음마를 걷던 시절 알리바바의 CEO이던 마윈의 사람됨만 보고도 단시간내에 투자해 엄청난 성공을 거뒀다. 손정의의 사람보는 눈이란 것은 이런 것이다.
누구나 탐낼 수 밖에 없는 그의 뚝심과 자신에 대한 믿음은 정말이지 감탄을 자아낼 수 밖에 없다. 그러면 그는 어떻게 이런 능력을 갖게 되었을까?
이 책 한 권에 그의 모든 것을 담아낼 수는 없었겠지만, 위대한 전쟁전략서인 손자병법과 손정의의 결합이 빚어낸 제곱법칙이 그의 성공담을 간단히 설명해줄 수 있다.
손의 제곱법칙은 이 책의 최대포인트다. 아쉽게도 아직까지 손자병법을 읽지 못했기에 한자와의 조합이 좀 낯설기는 했지만, 경영인이라면 너무나 당연하게 알고 있어야할 지침들이라고 할 수 있었다. 물론 너무나 일반적인 법칙들이긴 하지만, 언제나 그렇듯이 실천이 어려운 것이기 때문에 그의 제곱법칙들이 유난히 달라보이기도 하다. 대다수의 사람들이 이런 법칙들을 인지하고 있다해도 실천하지 못하기에 그냥저냥 삶을 이어가는데 반해 그는 이 지침들을 모두 실천에 옮겨서 지금의 손정의가 되었다. 성공한 기업인들의 성공담을 읽다보면 특정한 경험이나 한 권의 책이 그의 성공의 터닝포인트가 되기도 한다. 언제나 승리하는 사람이 되고 싶다면 그의 법칙들을 간과하지말고 실천하려고 애쓰다 보면 승리자가 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