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은 어떻게 최고의 엔터테인먼트가 되었나 - 리테일 비즈니스, 소비자의 욕망을 읽다
석혜탁 지음 / 미래의창 / 2018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단, 마케터나 엔터테이너 관련 직종, 그리고 쇼핑에 관심이 많은 남성이라면 읽어볼만한 책이다. 하지만 쇼핑이라면 치를 떠는 남성이라면 추천하지 않는다. 이 책은 트렌드 코리아 시리즈로 유명한 (아파야 청춘이다라는 희대의 망언을 창출하기도 한)김난도 교수의 추천사가 돋보인다. 아파야 청춘이다라는 책으로는 정말 좋아하지 않지만, 트렌드 코리아 시리즈로는 정말 좋아할 수 밖에 없는 김난도 교수다. 쇼핑은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다. 소유욕을 채우기 위해서 인간은 다양한 쇼핑활동을 해왔다. 화폐 경제 이전에는 쇼핑을 다른 형태로 소화했었기에 그렇지만, 화폐 경제로 들어서고부터는 보다 확대된 산업들로 인해 인간의 영역이 더 넓어지게 되었다. 이 책은 다양한 산업군에서 시행하는 마케팅 방법들을 통해 쇼핑이 쇼핑의 영역에서만 존재하지 않고 점차 엔터테인먼트로까지 활동영역을 넓혀가는 현재에 대해 말하고 있다. 리테일 비즈니스가 특히나 눈에 띄는데, 다품종 소량생산 시대에 들어선 현재에 더욱 더 배울 게 많은 비즈니스 마케팅 방법론의 전략들이 아닐까 싶다. 다소 아쉬운 것은 개인적으로는 책의 맥락과는 좀 맞지 않다고 여겨지는 부록페이지이다. 리테일 취업 어드바이스라는 부분으로, 이 부록 부분에 와서는 이 책은 경영, 마케팅 분야로 취업을 준비중인 이들만 대상으로 하는가? 라는 생각이 잠시 들었기 때문이다. 뭐 어차피 부록이기에 큰 의미는 없지만, 현대 마케팅과 유통 산업은 과거처럼 그저 따로 제각각의 시대를 건너, 서로가 긴밀하고 밀접한 관계를 맺어나갈 수 밖에 없다는 현실을 제대로 알려주고 있다. 특정 산업만이 아닌, 다양한 산업군의 마케팅 전략들을 통해 소비자를 이해하는 능력을 확장시킬 수 있는 힌트들이 가득한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