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속 작은 료칸이 매일 외국인으로 가득 차는 이유는?
니노미야 겐지 지음, 이자영 옮김 / 21세기북스 / 2018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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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 단 한 번도 일본에 가보지 못했다. 여행하는 스타일을 개인마다 차이가 클 것이다. 누구는 도쿄타워를 보기 위해, 누구는 시부야 거리를 걷기 위해서일지도 모른다. 나의 일본 여행의 목적은 빈티지샵 쇼핑과 료칸에 머무르는 것이다. 빈티지의 천국이랄 수 있는 나라는 영국과 일본이 대표적인데, 국내에 수입되는 일본 제품들의 디자인이 상당히 특이한 것들이 많다. 현지의 샵에 가서 더 둘러보고 싶은 마음이 크다. 그리고 일본하면 떠오르는 것은 당연히 료칸. 나의 일본 여행 낭만은 이렇지만, 실제 일본의 료칸 사정은 극히 다르다. 가족 규모의 소규모 료칸부터, 대형화되고 고급스러운 료칸까지. 4만개가 넘는 료칸 중에 어떤 곳을 가야하는지도 선택 장애가 생길 지경이다. 이 책을 통해 야마시로야를 알게 되었다. 그저 오래되기만한 시골 료칸이 어떻게 전국 3위까지 상승하게 되었는지를 알려주고 있다. 이는 꼭 료칸 사업에만 한정지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고객 관찰과 심리, 그리고 마케팅과 고객서비스가 얼마나 조화롭게 어우러지면 성공이 가능한가에 대해 알 수 있기에, 다양한 산업군에도 충분히 적용시킬 수 있는 팁들이 가득하다. 일본은 오래전부터 서비스라고 하면 전세계 어디보다도 투철한 나라다. 물론 다소 오버라고 느낄만한 서비스로 부담을 느끼거나 겉다르고 속다른 영업용 접대와 미소가 불편하다는 사람도 있다. 설령 그렇다해도 막무가내 무대뽀식의 고객 멸시와는 비교도 할 수 없는 건 당연지사다. 제목처럼 야마시로야 료칸이 어떻게 성공할 수 있었는지에 대해 요목조목 실례를 들어 알려주고 있다. 료칸에 관심이 있는 독자라면 마케팅까지 알 수 있는 책이다. 얇고 간결하고 재밌게 접할 수 있으면서도 쉽기 때문에 상당히 빨리 읽힌다. 고객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궁금하다면 꼭 읽어야할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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